Weekly Links #2 – 2016년 4월 넷째주

Weekly Links에서는 지난 한 주, 카카오의 기술 블로그 담당자가 구독하는 기술 뉴스레터들에서 “인간의 눈”으로 선별한 링크들을 짧은 코멘트와 함께 공유합니다.

포함된 뉴스레터 목록은 awesome-tech-newsletter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넷째주 추천 링크

Node.js v6 출시

V8엔진을 5.0으로 업데이트해서 ES6 문법의 93%를 지원한다는 군요. v5와 v6로의 변경사항이 꽤 길지만, 눈에 띄는 것은 없습니다. 물론 기존 v4은 2017년 4월까지 계속 지원(LTS; Long Term Support).

 

윈도10 속 우분투 배시

링크는 지디넷의 요약 기사구요, 영어 원문은 매우 길기 때문에… 꼭 보실 분 만 보세요. 리스닝에 자신 있으시면 동영상도 있습니다.

요약하면, 리눅스에서 WINE이 하는 짓(?)과 비슷한 짓(!)을 한다~입니다. WINE은 윈도의 수많은 Undocumented API 때문에 고통받았었는데 좀 불공평?!

MySQL 모니터링 시리즈

결론은 광고지만, 거기까지 가는 과정에서 유익한 내용이 많습니다. 이런 광고라면 고맙죠~

개발자의 도서관: 코드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보물같은 책들

뷰티플코드, 디자인패턴, 클린코드, 컴파일러스(드래곤북??)… 주옥같은 책들이 많습니다. 안타까운 건… 번역이 안된 책도 많고, 그나마도 절판된 책이 많다는 것…

 

2016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 연봉 설문 조사 by 오라일리

국가, (미국내)지역, 나이, 업무… 등 다양한 기준으로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미국 평균 10만불, 아시아 평균 3만불… 흠… 차이가 많이 나네… 아프리카 평균 5만불?! OTL

웹사이트가 느려지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포기하는가?

요약하면, 2초면 3%, 4초면 6%, 32초면 34%가 포기~한다는 군요. 생각보다 오래 버틴다고 생각하는 건 저 뿐인가요?

같은 블로그의 이전 글 2016년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얼마나 빨라졌을까?도 재미있네요. 2초 내에 끝내지 못하면… 당신의 웹은 하위 8.5% ㄷㄷㄷ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22가지 모바일 통계

다양한 모바일 관련 통계들을 보여주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통계는: 2015년에 모바일 상거래가 115조 달더인데, 데스크탑 52%, 태블릿 33,% 모바일 15%!

Visual Studio Code 1.0 출시

자사의 제품인 Visual Studio에서 직접 지원하지 못하는 언어/플랫폼을 Code를 통해 지원하려는 전략일까요? Node.js, Go, C++, PHP, Python…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지면서 느려지는 문제 때문에 당분간은 젯브레인에 머물러 있을 듯 😉

MicroPython – 마이크로 컨트롤러 & 전용 파이썬

오픈 하드웨어 + 오픈 소프트웨어 전용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20유료~ 정도. 뭔가 재밌는 걸 해볼 수 있을 것 같지만… 지금도 집에서 놀고 있는 아두이노와 라스베리파이와…

 

swift 안드로이드 포트 풀리케가 보름만에 마스터에 머지

요즘 한창인 프로그래밍언어 전쟁에서 swift가 거침없이 진격하고 있네요. 굴뚝에 연기가 나는 걸 보니… 누가 불을 때고 있긴 한가 본데…

Kotlin 1.0 이후 계획

Kotlin구글의 평가에 자극받았는지, 안드로이드 지원 계획을 발표한데 이어서, 1.0 이후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IMHO, 로드맵이 너무 현실적이다 못해 소박하네요.

Rust + nix = 더 쉬운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nix는 다양한 unix의 시스템콜을 래핑한 rust 라이브러리입니다. 개인적으로 C/C++의 대체자로 가장 유력한 후보는 rust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돌 던지지 마세요!

React Native로 페이스북 F8 앱 만들기

페이스북이 이번 F8 컨퍼런스의 공식 앱을 React Native로 만들었는데, 이걸 오픈소스로 공개했고, 만든 과정까지 친절하게 정리했습니다. 예제의 수준이 놀라울 따름~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에서 구동되는 React Native를 공개했습니다.

자바가 못 이룬 WORA(Write Once Run Anywhere)의 꿈이 react의 LOWA(Learn Once Write Anywhere)로 이어지는 듯…

특집: NDC 2016 발표 자료 모음

넥슨의 개발자 컨퍼런스 NDC 2016이 글을 쓰는 지금도 NDC가 한창인데요, 김기웅님께서 벌써부터 발표 자료들을 정리해주고 계십니다.타임라인에 올라오는 발표자료나 후기들 보고 있으니, 어떻게든 표를 구해볼껄~하는 아쉬움이…마지막 발표자가 무려! Effective C++의 저자 Scott Meyers~

분야가 분야인지라… 고퀄의 슬라이드들이 넘쳐나고 있는데요, 제 눈에 띄는 짤 두개만 소개하면: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잘못되었을때'에 대한 특성 맵

사실은 매일매일이 도전이긴 합니다

BTW, 카카오의 개발자 컨퍼런스는 언제 쯤?

매주 쓸 수 있을까… 걱정은 했었지만… 시작하자마자 펑크라니… ㅠㅠ 핑계를 대자면, 지난 주에는 겨우내 준비했던 카카오의 앱들이 줄줄이 출시되면서 본업(?)으로 정신없이 바빴습니다. 그래도!! Weekly Links는 쭈욱~~ 계속되겠죠?

포함된 뉴스레터 목록은 awesome-tech-newsletter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