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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1차 코딩 테스트 문제 해설

올해에도 2020이라는 멋진 숫자와 함께, 카카오의 신입 개발자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그 여정 중 첫 단계로 1차 코딩 테스트가 지난 9월 7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7시까지 5시간 동안 진행됐는데요. 저희 준비위원들도 설렘과 긴장 속에 원활한 진행을 위해 노력했고, 무사히 1차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에는 총 7문제가 출제됐고, 응시자는 5시간 이내에 순서와 상관없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문제의 배치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쉬운 난이도에서 어려운 난이도 순으로 출제됐습니다. 효율성 테스트가 있는 4번 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문제들은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했을 때만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인정했습니다. 4번 문제는 테스트 케이스를 정확성과 효율성의 두 가지로 분류해서 부분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개발 언어는 C++, Java, JavaScript, Kotlin, Python, Swift 중 원하는 것을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아래의 글을 통해 문제와, 문제의 출제 의도 및 풀이를 설명하겠습니다.


문제 1

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한 간단한 비손실 압축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문자열에서 같은 값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을 그 문자의 개수와 반복되는 값으로 표현하여 더 짧은 문자열로 줄여서 표현하는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aabbaccc”의 경우 “2a2ba3c”(문자가 반복되지 않아 한번만 나타난 경우 1은 생략함)와 같이 표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식은 반복되는 문자가 적은 경우 압축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abcabcdede”와 같은 문자열은 전혀 압축되지 않습니다. “어피치”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자열을 1개 이상의 단위로 잘라서 압축하여 더 짧은 문자열로 표현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ababcdcdababcdcd”의 경우 문자를 1개 단위로 자르면 전혀 압축되지 않지만, 2개 단위로 잘라서 압축한다면 “2ab2cd2ab2cd”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8개 단위로 잘라서 압축한다면 “2ababcdcd”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때가 가장 짧게 압축하여 표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른 예로, “abcabcdede”와 같은 경우, 문자를 2개 단위로 잘라서 압축하면 “abcabc2de”가 되지만, 3개 단위로 자른다면 “2abcdede”가 되어 3개 단위가 가장 짧은 압축 방법이 됩니다. 이때 3개 단위로 자르고 마지막에 남는 문자열은 그대로 붙여주면 됩니다.

압축할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1개 이상 단위로 문자열을 잘라 압축하여 표현한 문자열 중 가장 짧은 것의 길이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s의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s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sresult
"aabbaccc"7
"ababcdcdababcdcd"9
"abcabcdede"8
"abcabcabcabcdededededede"14
"xababcdcdababcdcd"17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1. 입출력 예 #1 문자열을 1개 단위로 잘라 압축했을 때 가장 짧습니다.
  2. 입출력 예 #2 문자열을 8개 단위로 잘라 압축했을 때 가장 짧습니다.
  3. 입출력 예 #3 문자열을 3개 단위로 잘라 압축했을 때 가장 짧습니다.
  4. 입출력 예 #4 문자열을 2개 단위로 자르면 “abcabcabcabc6de” 가 됩니다. 문자열을 3개 단위로 자르면 “4abcdededededede” 가 됩니다. 문자열을 4개 단위로 자르면 “abcabcabcabc3dede” 가 됩니다. 문자열을 6개 단위로 자를 경우 “2abcabc2dedede”가 되며, 이때의 길이가 14로 가장 짧습니다.
  5. 입출력 예 #5 문자열은 제일 앞부터 정해진 길이만큼 잘라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자열을 x / ababcdcd / ababcdcd 로 자르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 경우 어떻게 문자열을 잘라도 압축되지 않으므로 가장 짧은 길이는 17이 됩니다.

출제 의도

  • 문자열을 다룰 수 있고, 아래 예시와 같이 문자열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지 파악
    • 문자열 자르기
    • 부분 문자열 얻기
    • 문자열 비교하기
    • 문자열 길이 얻기

문제 풀이

첫 번째로 배치된, 가장 쉬운 문제입니다. 문자열 길이가 최대 1,000으로 제한이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방법을 탐색하면 됩니다. 문자열 길이가 N일 때, 길이가 N/2 보다 크게 잘랐을 때는 길이가 줄지 않습니다. 따라서 1 ~ N/2 길이로 자르는 방법을 모두 탐색한 후 그중 가장 짧은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문제 2

카카오에 신입 개발자로 입사한 “콘”은 선배 개발자로부터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하라는 업무 과제를 받았습니다. 소스를 컴파일하여 로그를 보니 대부분 소스 코드 내 작성된 괄호가 개수는 맞지만 짝이 맞지 않은 형태로 작성되어 오류가 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정해야 할 소스 파일이 너무 많아서 고민하던 “콘”은 소스 코드에 작성된 모든 괄호를 뽑아서 올바른 순서대로 배치된 괄호 문자열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려고 합니다.

용어의 정의

‘(‘ 와 ‘)’ 로만 이루어진 문자열이 있을 경우, ‘(‘ 의 개수와 ‘)’ 의 개수가 같다면 이를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여기에 ‘(‘와 ‘)’의 괄호의 짝도 모두 맞을 경우에는 이를 올바른 괄호 문자열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와 같은 문자열은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 이지만 “올바른 괄호 문자열”은 아닙니다. 반면에 "(())()"와 같은 문자열은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 이면서 동시에 “올바른 괄호 문자열” 입니다.

‘(‘ 와 ‘)’ 로만 이루어진 문자열 w가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 이라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올바른 괄호 문자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1. 입력이 빈 문자열인 경우, 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2. 문자열 w를 두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 u, v로 분리합니다. 단, u는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로 더 이상 분리할 수 없어야 하며, v는 빈 문자열이 될 수 있습니다.
3. 문자열 u가 "올바른 괄호 문자열" 이라면 문자열 v에 대해 1단계부터 다시 수행합니다.
  3-1. 수행한 결과 문자열을 u에 이어 붙인 후 반환합니다.
4. 문자열 u가 "올바른 괄호 문자열"이 아니라면 아래 과정을 수행합니다.
  4-1. 빈 문자열에 첫 번째 문자로 '('를 붙입니다.
  4-2. 문자열 v에 대해 1단계부터 재귀적으로 수행한 결과 문자열을 이어 붙입니다.
  4-3. ')'를 다시 붙입니다.
  4-4. u의 첫 번째와 마지막 문자를 제거하고, 나머지 문자열의 괄호 방향을 뒤집어서 뒤에 붙입니다.
  4-5. 생성된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균형잡힌 괄호 문자열” p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주어진 알고리즘을 수행해 **”올바른 괄호 문자열”**로 변환한 결과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매개변수 설명

  • p는 ‘(‘ 와 ‘)’ 로만 이루어진 문자열이며 길이는 2 이상 1,000 이하인 짝수입니다.
  • 문자열 p를 이루는 ‘(‘ 와 ‘)’ 의 개수는 항상 같습니다.
  • 만약 p가 이미 “올바른 괄호 문자열”이라면 그대로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presult
"(()())()""(()())()"
")(""()"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 #1
    • 이미 “올바른 괄호 문자열” 입니다.
  • 입출력 예 #2
    • 두 문자열 u, v로 분리합니다.
      • u = ")("
      • v = ""
    • u가 “올바른 괄호 문자열”이 아니므로 다음과 같이 새로운 문자열을 만듭니다.
      • v에 대해 1단계부터 재귀적으로 수행하면 빈 문자열이 반환됩니다.
      • u의 앞뒤 문자를 제거하고, 나머지 문자의 괄호 방향을 뒤집으면 ""이 됩니다.
      • 따라서 생성되는 문자열은 "(" + "" + ")" + ""이며, 최종적으로 "()"로 변환됩니다.
  • 입출력 예 #3
    • 두 문자열 u, v로 분리합니다.
      • u = "()"
      • v = "))((()"
    • 문자열 u가 “올바른 괄호 문자열”이므로 그대로 두고, v에 대해 재귀적으로 수행합니다.
    • 다시 두 문자열 u, v로 분리합니다.
      • u = "))(("
      • v = "()"
    • u가 “올바른 괄호 문자열”이 아니므로 다음과 같이 새로운 문자열을 만듭니다.
      • v에 대해 1단계부터 재귀적으로 수행하면 "()"이 반환됩니다.
      • u의 앞뒤 문자를 제거하고, 나머지 문자의 괄호 방향을 뒤집으면 "()"이 됩니다.
      • 따라서 생성되는 문자열은 "(" + "()" + ")" + "()"이며, 최종적으로 "(())()"를 반환합니다.
    • 처음에 그대로 둔 문자열에 반환된 문자열을 이어 붙이면 "()" + "(())()" = "()(())()"가 됩니다.

출제 의도

  • 주어진 로직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지 파악
  • 재귀함수를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는지 파악

해설

올바른 괄호쌍이라는 친숙한 내용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문제에는 짝이 맞지 않는 괄호가 주어졌을 때, 이를 짝이 맞는 괄호로 변환하는 방법이 제시되었습니다. 괄호쌍을 확인하는 방법과 재귀함수에 대해 이해하고 있고, 문제에 주어진 대로 정확히 코딩할 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3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lockresult
[[0, 0, 0], [1, 0, 0], [0, 1, 1]][[1, 1, 1], [1, 1, 0], [1, 0, 1]]true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자물쇠.jpg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출제 의도

  • 2차원 배열을 다룰 수 있는지 파악

해설

제한이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경우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2차원 배열을 회전하는 함수를 하나 만들어 둔다면 코드를 더욱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대 4번까지 배열을 회전시키면서 가능한 경우를 모두 탐색한 다음,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도록 할 수 있다면 true를, 그렇지 않다면 false를 return 하면 됩니다.

key와 lock을 순서대로 맞춰보는 방법 중 하나는 우선 lock 배열을 가로, 세로 길이가 3배인 새로운 배열의 중앙 부분으로 옮긴 후, key 배열을 새로운 배열의 좌측 상단부터 순서대로 이동시키면서 겹치는 부분만 확인해보면 됩니다. 이때, 겹치는 부분은 자물쇠의 모든 홈이 채워지더라도, 겹치지 않는 부분에 여전히 자물쇠의 홈 부분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홈이 채워졌는지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 4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친구들로부터 천재 프로그래머로 불리는 “프로도”는 음악을 하는 친구로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 가사에 사용된 단어들 중에 특정 키워드가 몇 개 포함되어 있는지 궁금하니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달라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그 제안 사항 중, 키워드는 와일드카드 문자 중 하나인 ‘?’가 포함된 패턴 형태의 문자열을 뜻합니다. 와일드카드 문자인 ‘?’는 글자 하나를 의미하며, 어떤 문자에도 매치된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fro??"는 "frodo""front""frost" 등에 매치되지만 "frame""frozen"에는 매치되지 않습니다.

가사에 사용된 모든 단어들이 담긴 배열 words와 찾고자 하는 키워드가 담긴 배열 queries가 주어질 때, 각 키워드 별로 매치된 단어가 몇 개인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반환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가사 단어 제한사항

  • words의 길이(가사 단어의 개수)는 2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
  • 각 가사 단어의 길이는 1 이상 10,000 이하로 빈 문자열인 경우는 없습니다.
  • 전체 가사 단어 길이의 합은 2 이상 1,000,000 이하입니다.
  • 가사에 동일 단어가 여러 번 나올 경우 중복을 제거하고 words에는 하나로만 제공됩니다.
  • 각 가사 단어는 오직 알파벳 소문자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특수 문자나 숫자는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검색 키워드 제한사항

  • queries의 길이(검색 키워드 개수)는 2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
  • 각 검색 키워드의 길이는 1 이상 10,000 이하로 빈 문자열인 경우는 없습니다.
  • 전체 검색 키워드 길이의 합은 2 이상 1,000,000 이하입니다.
  • 검색 키워드는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 각 검색 키워드는 오직 알파벳 소문자와 와일드카드 문자인 '?' 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특수 문자나 숫자는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 검색 키워드는 와일드카드 문자인 '?'가 하나 이상 포함돼 있으며, '?'는 각 검색 키워드의 접두사 아니면 접미사 중 하나로만 주어집니다.
  • 예를 들어 "??odo""fro??""?????"는 가능한 키워드입니다.
  • 반면에 "frodo"('?'가 없음), "fr?do"('?'가 중간에 있음), "?ro??"('?'가 양쪽에 있음)는 불가능한 키워드입니다.

입출력 예

wordsqueriesresult
["frodo", "front", "frost", "frozen", "frame", "kakao"]["fro??", "????o", "fr???", "fro???", "pro?"][3, 2, 4, 1, 0]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fro??"는 "frodo""front""frost"에 매치되므로 3입니다.
  • "????o"는 "frodo""kakao"에 매치되므로 2입니다.
  • "fr???"는 "frodo""front""frost""frame"에 매치되므로 4입니다.
  • "fro???"는 "frozen"에 매치되므로 1입니다.
  • "pro?"는 매치되는 가사 단어가 없으므로 0 입니다.

출제 의도

  • 문자열을 다룰 수 있는지 파악
  • 트라이 자료구조 또는 이분 탐색등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이용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 파악

해설

  • 정확성 풀이 queries에 담긴 문자열을 words에 담긴 문자열과 하나하나 비교하면서 개수를 세면 됩니다.
  • 효율성 풀이 queries에 담긴 문자열을 words에 담긴 문자열과 하나하나 비교하는 방법으로는 효율성 풀이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queries에 담긴 문자열이 words에 있는지 탐색하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트라이(Trie) 자료구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때, 원래 문자열을 이용해 만든 트라이와, 문자열을 뒤집어서 만든 트라이 두 개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 접두사인 경우는, 문자열을 뒤집어서 ???가 접미사로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ost”의 경우 “tso??”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단어를 트라이에 넣을 때는 길이에 따라 서로 다른 트라이에 넣어줘야 합니다. 같은 접두사를 가지더라도 길이에 따라 개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어 하나의 길이가 최대 1만이기 때문에 길이가 1인 문자열을 넣을 트라이부터 길이가 1만인 문자열을 넣을 트라이까지 생성합니다. 이제 각 단어별로 길이에 맞는 트라이에 넣어줍니다.단어를 넣을 때는 각 문자별로 해당 노드의 count를 1씩 증가시켜 줍니다. 이후에 단어를 검색할 때는 접두사에 해당하는 노드까지 이동한 후 해당 노드의 count를 return 하면 됩니다.이 외에도 문자열을 정렬한 다음 이분탐색하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 5

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둥과 보는 길이가 1인 선분으로 표현되며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 부분 위에 있거나,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
  • 보는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 또는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바닥은 벽면의 맨 아래 지면을 말합니다.

2차원 벽면은 n x n 크기 정사각 격자 형태이며, 각 격자는 1 x 1 크기입니다. 맨 처음 벽면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기둥과 보는 격자선의 교차점에 걸치지 않고, 격자 칸의 각 변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둥과 보를 설치해 구조물을 만든 예시입니다.

기둥과보-1.jpg

예를 들어, 위 그림은 다음 순서에 따라 구조물을 만들었습니다.

  1. (1, 0)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1, 1)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하나 만듭니다.
  2. (2, 1)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2,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하나 만듭니다.
  3. (5, 0)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5, 1)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더 설치합니다.
  4.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 후,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합니다.

만약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먼저 설치하지 않고,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하려 한다면 2번 규칙에 맞지 않으므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기둥과 보를 삭제하는 기능도 있는데 기둥과 보를 삭제한 후에 남은 기둥과 보들 또한 위 규칙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약, 작업을 수행한 결과가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해당 작업은 무시됩니다.

벽면의 크기 n, 기둥과 보를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 순서대로 담긴 2차원 배열 build_fr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명령어를 수행한 후 구조물의 상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은 5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build_fram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build_frame의 가로(열) 길이는 4입니다.
  • build_frame의 원소는 [x, y, a, b]형태입니다.
    • x, y는 기둥, 보를 설치 또는 삭제할 교차점의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 a는 설치 또는 삭제할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 b는 구조물을 설치할 지, 혹은 삭제할 지를 나타내며 0은 삭제, 1은 설치를 나타냅니다.
    • 벽면을 벗어나게 기둥, 보를 설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 바닥에 보를 설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 구조물은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보는 오른쪽, 기둥은 위쪽 방향으로 설치 또는 삭제합니다.
  •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와, 없는 구조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최종 구조물의 상태는 아래 규칙에 맞춰 return 해주세요.
    • return 하는 배열은 가로(열) 길이가 3인 2차원 배열로, 각 구조물의 좌표를 담고있어야 합니다.
    • return 하는 배열의 원소는 [x, y, a] 형식입니다.
    • x, y는 기둥, 보의 교차점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 기둥, 보는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오른쪽, 또는 위쪽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 a는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 return 하는 배열은 x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며, x좌표가 같을 경우 y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 x, y좌표가 모두 같은 경우 기둥이 보보다 앞에 오면 됩니다.

입출력 예

nbuild_frameresult
5[[1,0,0,1],[1,1,1,1],[2,1,0,1],[2,2,1,1],[5,0,0,1],[5,1,0,1],[4,2,1,1],[3,2,1,1]][[1,0,0],[1,1,1],[2,1,0],[2,2,1],[3,2,1],[4,2,1],[5,0,0],[5,1,0]]
5[[0,0,0,1],[2,0,0,1],[4,0,0,1],[0,1,1,1],[1,1,1,1],[2,1,1,1],[3,1,1,1],[2,0,0,0],[1,1,1,0],[2,2,0,1]][[0,0,0],[0,1,1],[1,1,1],[2,1,1],[3,1,1],[4,0,0]]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 입출력 예 #2 여덟 번째 작업을 수행 후 아래와 같은 구조물이 만들어집니다.  아홉 번째 작업의 경우, (1, 1)에서 오른쪽에 있는 보를 삭제하면 (2, 1)에서 오른쪽에 있는 보는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무시됩니다.열 번째 작업의 경우, (2, 2)에서 위쪽 방향으로 기둥을 세울 경우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무시됩니다.

출제 의도

  • 주어진 조건에 맞게 정확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 파악

해설

주어진 대로 시뮬레이션 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기둥과 보를 설치하거나 삭제할 때, 인접한 기둥과 보가 조건을 만족하는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 6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는 “스카피”는 레스토랑 내부가 너무 낡아 친구들과 함께 직접 리모델링 하기로 했습니다. 레스토랑이 있는 곳은 스노우타운으로 매우 추운 지역이어서 내부 공사를 하는 도중에 주기적으로 외벽의 상태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스토랑의 구조는 완전히 동그란 모양이고 외벽의 총 둘레는 n미터이며, 외벽의 몇몇 지점은 추위가 심할 경우 손상될 수도 있는 취약한 지점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공사 도중에도 외벽의 취약 지점들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친구들을 보내서 점검을 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빠른 공사 진행을 위해 점검 시간을 1시간으로 제한했습니다. 친구들이 1시간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제각각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친구들을 투입해 취약 지점을 점검하고 나머지 친구들은 내부 공사를 돕도록 하려고 합니다. 편의 상 레스토랑의 정북 방향 지점을 0으로 나타내며, 취약 지점의 위치는 정북 방향 지점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떨어진 거리로 나타냅니다. 또, 친구들은 출발 지점부터 시계,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외벽을 따라서만 이동합니다.

외벽의 길이 n, 취약 지점의 위치가 담긴 배열 weak, 각 친구가 1시간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담긴 배열 dist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취약 지점을 점검하기 위해 보내야 하는 친구 수의 최소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은 1 이상 2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weak의 길이는 1 이상 15 이하입니다.
    • 서로 다른 두 취약점의 위치가 같은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취약 지점의 위치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주어집니다.
    • weak의 원소는 0 이상 n – 1 이하인 정수입니다.
  • dist의 길이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ist의 원소는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친구들을 모두 투입해도 취약 지점을 전부 점검할 수 없는 경우에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weakdistresult
12[1, 5, 6, 10][1, 2, 3, 4]2
12[1, 3, 4, 9, 10][3, 5, 7]1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 #1 원형 레스토랑에서 외벽의 취약 지점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친구들을 투입하는 예시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 4m를 이동할 수 있는 친구는 10m 지점에서 출발해 시계방향으로 돌아 1m 위치에 있는 취약 지점에서 외벽 점검을 마칩니다.
    • 2m를 이동할 수 있는 친구는 4.5m 지점에서 출발해 6.5m 지점에서 외벽 점검을 마칩니다.
    그 외에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두 명보다 적은 친구를 투입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친구를 최소 두 명 투입해야 합니다.
  • 입출력 예 #2 원형 레스토랑에서 외벽의 취약 지점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7m를 이동할 수 있는 친구가 4m 지점에서 출발해 반시계 방향으로 점검을 돌면 모든 취약 지점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친구를 최소 한 명 투입하면 됩니다.

출제 의도

  • 원형으로 주어진 완전탐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파악
  • bit mask나, permutation 등을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

해설

dist의 길이가 최대 8로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방법을 탐색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ist에서 친구 한 명을 선택해 나열하는 방법, 친구 두 명을 선택해 나열하는 방법 … 친구 여덟 명을 선택해 나열하는 방법을 모두 고려해주면 됩니다.

이제 각각의 방법에 대해 취약지점을 모두 점검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먼저 점검해야 될 벽이 원형이 아니라 직선이라고 가정해 보면, 모든 취약지점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시작 지점부터 순서대로 배정해야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친구 한 명을 배정한 다음에는 아직 점검하지 않은 지점 중에서 바로 다음 지점에 친구를 순서대로 배정하면 됩니다.

배정을 마친 후에도 아직 점검하지 않은 취약지점이 남아있다면 해당 배치 방법으로는 모든 취약지점을 점검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제, 원형으로 이루어진 벽을 고려하기 위해, 다음 시작 지점을 기준으로 직선으로 펼쳐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N = 12, weak = [1, 5, 6, 10]인 경우 처음에 위치 1을 기준으로 직선으로 펼쳤다면, 이번에는 위치 5를 기준으로 [5, 6, 10, 13]과 같이 직선 형태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때, 13은 값이 증가하는 형태로 만들어 주기 위해 1 + 12를 해준 결과입니다.

이제 각 친구들을 선택해 나열하는 방법에 대해서 모든 시작 지점에 대해 직선으로 펼친 후 취약 지점에 배정해본 다음, 그중 가장 적은 친구들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문제 7

로봇 개발자 “무지”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카카오배 로봇경진대회”에 출품할 로봇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로봇은 2 x 1 크기의 로봇으로 “무지”는 “0” 과 “1” 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지도에서 2 x 1 크기인 로봇을 움직여 (N, N) 위치까지 이동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려고 합니다. 로봇이 이동하는 지도는 가장 왼쪽, 상단의 좌표를 (1, 1) 로 하며 지도 내에 표시된 숫자 “0” 은 빈칸을 “1” 은 벽을 나타냅니다. 로봇은 벽이 있는 칸 또는 지도 밖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로봇은 처음에 아래 그림과 같이 좌표 (1, 1) 위치에서 가로방향으로 놓여있는 상태로 시작하며, 앞뒤 구분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블럭이동-1.jpg

로봇이 움직일 때는 현재 놓여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면 (1, 2), (1, 3) 두 칸을 차지하게 되며, 아래로 이동한다면 (2, 1), (2, 2) 두 칸을 차지하게 됩니다. 로봇이 차지하는 두 칸 중 어느 한 칸이라도 (N, N) 위치에 도착하면 됩니다.

로봇은 다음과 같이 조건에 따라 회전이 가능합니다.

블럭이동-2.jpg

위 그림과 같이 로봇은 90도씩 회전할 수 있습니다. 단, 로봇이 차지하는 두 칸 중, 어느 칸이든 축이 될 수 있지만, 회전하는 방향(축이 되는 칸으로부터 대각선 방향에 있는 칸)에는 벽이 없어야 합니다. 로봇이 한 칸 이동하거나 90도 회전하는 데는 걸리는 시간은 정확히 1초 입니다.

“0” 과 “1” 로 이루어진 지도인 board가 주어질 때, 로봇이 (N, N) 위치까지 이동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의 한 변의 길이는 5 이상 100 이하입니다.
  • board의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로봇이 처음에 놓여 있는 칸 (1, 1), (1, 2)는 항상 0으로 주어집니다.
  • 로봇이 항상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boardresult
[[0, 0, 0, 1, 1],[0, 0, 0, 1, 0],[0, 1, 0, 1, 1],[1, 1, 0, 0, 1],[0, 0, 0, 0, 0]]7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로봇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 후, (1, 3) 칸을 축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합니다. 다시, 아래쪽으로 3칸 이동하면 로봇은 (4, 3), (5, 3) 두 칸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제 (5, 3)을 축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 후,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하면 (N, N)에 도착합니다. 따라서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최소 7초가 걸립니다.

출제 의도

  • BFS에 대해 알고 있고, 이를 응용해(단순 암기가 아니라)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 파악

해설

BFS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지만, 코딩에 상당한 난이도를 요구했던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간선의 비용이 1인 최단거리 문제와 동일하나, 로봇이 회전할 수 있다는 점을 신경 써야 합니다.

먼저 현재 로봇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상태를 정의해줍니다.

(r, c, d) : (r, c) 위치에서 d 방향에 있는 칸을 한 칸 더 차지하고 있음

로봇이 두 칸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로봇이 (r, c), (r, c + 1) 위치에 놓인 경우, (r, c) 위치에서 (r, c + 1) 칸을 한 칸 더 차지하고 있음과 (r, c + 1) 위치에서 (r, c) 칸을 한 칸 더 차지하고 있음이 같은 상태라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상태에서 로봇이 움직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8가지입니다.

  • 로봇이 상, 하, 좌, 우로 움직임(4가지)
  • 로봇이 첫 번째 칸을 기준으로 시계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2가지)
  • 로봇이 두 번째 칸을 기준으로 시계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2가지)

로봇이 회전하는 경우 벽과 충돌하면 안 되기 때문에, 충돌 판정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로봇은 항상 수평, 또는 수직으로만 놓이기 때문에, 충돌 확인을 해야 하는 후보칸은 회전축을 기준으로 대각선 방향에 있는 칸 4개입니다.
  • 충돌 확인을 해야 하는 칸은 회전하기 전에 로봇이 위치한 칸(축이 아닌 칸)까지의 맨해튼 거리와 회전한 후에 로봇이 새로 위치한 칸까지의 맨해튼 거리가 1입니다.

이를 이용해 회전 후 충돌 판정을 확인해야 되는 칸이 어디인지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충돌 판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각의 상태에 대해 BFS 탐색을 진행하면서 가장 빠른 시간을 찾으면 됩니다.


끝인사

지금까지 카카오의 2020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1차 코딩 테스트 문제와 풀이를 설명 드렸습니다.

직접 풀어볼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되니 테스트에 응시하지 않으셨던 분도 시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에 응시하셨던 분은 사용하신 해결법과 차이를 비교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테스트에 응시하신 분들 모두 감사드리며, 카카오에서 만나 뵙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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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left 다가가기 쉽고 정확한 지식을 공유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서는 FrontEnd 업무 개선과 역량 강화 업무를 맡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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