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이기는 슬기로운 지도생활, 카카오맵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한 카카오맵의 역할은 무엇일까?

 

코로나19가 수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할 때, 우리는 생각했습니다.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한 카카오맵의 역할은 무엇일까?” 코로나19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그 때에도 누군가는 진료를 받기 위해 선별진료소에 방문해야 했으며, 누군가는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공적마스크 판매처를 찾아 나서야 했습니다. 우리는 그 ‘꼭 필요한 길찾기’에 주목하였고, 카카오맵의 팀원 모두가 우리의 가족, 친구, 동료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해 드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그들을 돕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카카오맵의 코로나19 대응은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많은 분들을 위해 카카오맵이 준비한 것들과 그 과정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지금부터 알려 드릴게요!

우리는 원격으로 이렇게 준비했어요

원격 근무 상황에서의 업무 진행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점점 상황이 심각해져 더욱 신경써야 할 때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카카오맵 전담 대응 인원을 구축했습니다. 개발/기획/디자인/데이터/마케팅/대외협력 등 카카오맵의 각 분야 담당자들이 단 하나의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모여 원격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수십명이 모인 대화방에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약 오천건 이상의 채팅이 오고 갔는데요. 원격으로 논의를 해야하는 상황이고, 채널도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 단 하나였지만 각자 자신들의 전문 분야에 집중하며 논의가 진행되었고, 심도 깊은 논의는 화상 회의를 병행하며 성공적으로 카카오맵의 코로나19 대응 의사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타임라인

지난 1월 카카오맵은 질병관리본부와의 협업을 통해 선별진료소의 위치/주소/전화번호/찾아가는 길 등 구체적인 장소, 위치정보를 누구보다 발 빠르게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제공한 공공데이터 API가 3월10일 오후 7시 오픈 직후 카카오맵은 3월11일 오전 8시에 Android 1.12.3버전을 통해 공적 마스크 판매점 위치 검색 및 마스크 재고 확인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바로 다음날 iOS 4.12.3버전에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런걸 준비했어요

 

선별진료소 및 승차진료소 검색 지원

선별진료소 및 승차 진료소는 코로나19 진료를 위해 국가에서 특별히 지정된 진료시설입니다.진료소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 610개소, 승차진료소 73개소의 위치/주소/전화번호/찾아가는 길 등 장소 검색을 지원했어요(4/5 18:00 기준). 또한 질병관리본부 챗봇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내 주변 선별진료소를 찾을 수 있도록 기능 지원도 진행했습니다.

 

공적마스크 판매점 검색 및 마스크 재고 수량 정보 제공

공적마스크 판매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공적마스크 판매처 검색을 지원했습니다. 카카오맵 APP/Web/MOWeb은 물론 다음통합검색, 카카오톡샵검색,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 공동체에서도 모두 검색 가능하도록 장소를 정제하고 검색 동의어를 지원했습니다.

 

장소 상세 내 요일 별 마스크 구매 대상 정보 제공

공적마스크는 요일 별로 구매 할 수 있는 대상이 제한 되어있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약국에서 마스크 구매가 가능한 요일인지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도록 구매대상 정보 또한 제공하였습니다.

 

카카오맵 앱 내 공적마스크 판매점 검색 루트 추가

카카오맵에 접속 하자마자 공적 마스크 판매점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할 수 있는 루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카카오맵/카카오톡 등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를 통한 기능 제공 알림

카카오맵이 공적마스크 검색 및 선별진료소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을 많은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카카오맵의 내부 배너는 물론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통해 많은 분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활용처 검색 지원

경기도 지역화폐는 경기도의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경기도 내 각 시,군에서 발행하고 지역 내에서 사용하는 대안화폐인데요, 코로나19를 경제적으로 이겨내기 위한 비상경제 대책의 하나로 경기도민들에게 지급되었습니다. 재난기본소득으로 지역화폐를 지급 받았지만 사용처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해당 지역화폐 사용처를 카카오맵에서 검색 할 수 있도록 검색 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국민안심병원 검색 지원

국민안심병원은 코로나19 병원 내 전염을 막기 위해 호흡기 질환과 비호흡기 질환 진료과정을 분리하여 진행하는 국가지정 의료기관입니다. 가까운 국민안심병원에서 빠르게 진료 받으실 수 있도록 국민안심병원 343개소 검색을 지원하였습니다.(4/6 18:00 기준)

 

너무나 감사한 응원들

 

정말 감사하게도 카카오맵 앱 리뷰와 메일을 통해 많은 분들이 칭찬과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주셨습니다. 주말&밤낮 없이 일하며 열심히 준비하였던 카카오맵 팀원들에게 날아든 단비와 같은 소중한 응원들! 고개 숙여 진심어린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아참, 저희 카카오맵은 모든 리뷰를 하나하나 다 읽어보고 있어요! ?

앱스토어 2020년 4월 10일 작성자 랄OO ~?님
지도와 교통편 안내뿐만아니라, 마스크안내, 선별진료소, 이제는 선거장 위치까지!! 생활에서 필요한 장소들을 알려줍니다. 마스크어플 안깔아도 되고, 실생활에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a 하는 카카오지도 좋아요?

플레이스토어 2020년 3월 13일 작성자 헬OO냉이 님
최고?? 코로나 사태로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공적마스크 공개 데이터가 풀리자마자 카카오 개발자분들은 아주 발빠르게 지도에 반영해주었습니다.지도 형태이기 때문에 우리집 근처에서 검색하면 어느 약국이 충분한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고, 색깔별로 달리 시각화한 점도 엄청 직관적입니다 :)유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첫 화면에 공적마스크 찾기 버튼을 배치한 점도 훌륭합니다. 증상도 불분명한 코로나가 잡힌다면, 의료진 분들의 노력 덕 뿐 아니라 이런 개발자 분들의 이런 노고의 기여도 굉장히 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예전) 승하차 지점 알림 기능이 정말 유용합니다

플레이스토어 2020년 3월 25일 작성자 ひOOら님
공적 마스크 판매처와 수량도 쉽게 보고, 톡 친구와 위치 공유도 하고! 최고의 지도 어플입니다??

플레이스토어 2020년 1월 30일 작성자 sisOOOOOn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선별진료소 알림 굳

마치며 


이번 코로나19로 최전선에서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의료진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원활한 마스크 공급을 위해 애써주신 수많은 분들과 각자의 영역에서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계실 모든 분들께도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카카오맵은 이번 코로나19 대응 이외에도 고성 산불 대피소 안내, 21대 총선 투표소 안내 등 우리의 삶에 밀접한 영역에서 도움을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기능앱이 아닌 우리 생활에 없어선 안될 꼭 필요한 지도앱으로 발전할 카카오맵의 모습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