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와 사용자의 첫 만남을 함께하는 ‘FE플랫폼팀 이야기’

서비스와 개발자가 함께 성장하는 카카오 FE플랫폼팀입니다.



사용자가 만나는 카카오의 처음엔 FE플랫폼팀이 있습니다.

 

FE개발자는 서비스의 가장 앞에서 사용자와 직접 만나는 영역을 개발합니다.
특히 카카오처럼 여러 서비스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복잡한 비즈니스와 기능들을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예측할 수 없는 사용자의 패턴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많은 문제들을 만나고 해결하면서 오는 보람이 FE개발자로서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바로 이러한 ‘디테일’을 살리는 개발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카카오의 FE플랫폼팀은 대규모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만큼 더 큰 책임감과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해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카카오 FE플랫폼팀은
서비스와 개발자가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FE플랫폼팀은 카카오의 프론트엔드(Front End) 기술 조직으로 카카오톡 및 연관 서비스 / 챗봇 / 광고 등 비즈플랫폼 서비스와 카카오맵 / 티스토리 / 브런치 등 카카오가 가진 여러 서비스의 FE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FE개발자가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고, 그 기술을 기반으로 성장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드는 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와 개발자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카카오의 FE플랫폼팀을 만나 보았습니다.

 

FE개발자들이 함께 시너지를 만듭니다. 

FE개발은 새로운 기술의 빠른 습득과 적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스터디가 필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카카오 FE플랫폼팀은 정기적인 팀 세미나와 자발적으로 주최하는 크고 작은 세미나를 통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서로 나누며,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팀 내에서 자유롭게 다양한 규모의 스터디를 하고, 그 결과물을 공유하는 문화가 있어 스터디를 통해 팀원들 간에 기술 지식을 나누고, 업무에 서로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개발자가 개발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카카오 FE플랫폼팀은 서비스와 개발자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개발하기 좋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의 목표를 (1)서비스 성능측정 및 개선 환경 구축 (2)개발 환경 개선 (3)개발 역량 향상 이렇게 세 가지로 두고 있습니다.

(1) 서비스 성능 측정 및 개선 환경 구축
서비스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카오 FE플랫폼에서는 자체적으로 서비스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올해 이를 서비스에 적용, 객관화된 측정 결과를 통해 여러 서비스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개발 환경 개선
코딩 컨벤션부터 NPM 환경, 협업 방법에 대한 표준화까지 넓은 범위의 개발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을 더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공통 컴포넌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더 많은 서비스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용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개발 역량 향상
카카오에서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사내외로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상호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크루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블로그, 밋업 등 다양한 형태의 지식 공유 활동 장려 및 카카오 계열사 내 FE개발자간 교류 강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FE개발자로 일한다는 것은?

카카오에서 FE개발자로 일한다는 것은 FE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FE개발자는 특정 서비스나 페이지의 구현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지만, 카카오에서는 담당하지 않는 서비스라도 활발한 코드리뷰를 통해 여러 동료들의 다양한 코드를 접할 수 있어 꼭 그 서비스를 하지 않아도 다양한 코드들을 접해보고 함께 고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 구성원이 모두 FE개발자이기 때문에 개발하다 어려운 점에 부딪혔을 때 문제를 공유하면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일을 하는데 든든한 포인트가 되고 있어요.

 

Front End 기술에 관심이 가는 당신을 위해

 

FE개발자의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FE개발은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만나는 접점에서 사용자의 즉각적인 반응들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의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다 보니 단순히 개발을 구현한다기 보다는 기획과 디자인, UX에 관한 고민을 입체적으로 해 나갈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앱과 웹, 여러 플랫폼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넘나 들며, 더 쉽고 직관적으로 연결을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변화나 트렌드도 빠르게 학습하고 수용해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

FE분야는 항상 변화가 많은 편입니다. JavaScript 언어의 스펙이 매년 추가되고 있는 것처럼 어느 이슈 하나를 꼽기가 어려울 만큼 여러 이슈들이 항상 있지만, 최근 FE플랫폼팀에서는 TypeScript, Deno, 테스트 자동화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 밖에도 Parcel, Svelte, Preact, Vue composition api, React hook, 함수형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읽을만한 책

FE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JavaScript에 관한 책부터 추천을 하자면,
코뿔소 책으로 유명한 ‘자바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처럼 JavaScript의 기본서로 회자되는 책들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기본은 중요하니까요.) ‘You don’t know JS 시리즈’, ‘리팩터링 2판’, ‘코어 자바스크립트’ 와 같은 책들도 추천합니다.

JavaScript 외에는 ‘팀 개발을 위한 Git & GitHub 시작하기’, ‘HTTP 완벽 가이드’를 추천합니다. Git, Github은 이미 협업에 빠질 수 없는 툴이기도 하고, HTTP의 이해는 기본 중에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FE개발자로 필요한 Tip

빠르게 변화하는 개발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본기를 단단하게 다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기본에 충실해야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등도 더 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FE개발은 개발의 특성상 다른 직군(기획, 디자인, 서버)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일이 많습니다. 협업하는 동료에게 의견이나 생각을 전달할 때, 개발적인 이슈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잘 전달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FE플랫폼팀 크루들의 한마디!

 

judy.do

카카오 FE개발자들이 모두 모인 팀에서 함께 일하며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같이 논의하고 코드 리뷰를 받으며 ‘개발자’로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개발자분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 직장생활을 여기서 시작하게 되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Kean.jang

FE플랫폼팀에서 여러분은 카카오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만들며 다양하고 깊이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서로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팀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FE플랫폼팀에서 여러분과 함께 수많은 사용자와 교감하며 서비스를 만드는 즐거움과 성장하는 스스로를 발견하는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jj.cho

좋은 사람은 어디에나 있지만 좋은 ‘동료’를 찾기란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즐겁게 일하기 위한 필수요소, ‘잘 하고, 잘 알고, 잘 나누는’ 동료들이 모인 팀. 얼마나 좋은 팀인지 어떤 말로 더 설명할 수 있을까요? 카카오 FE플랫폼팀에서는 경험이면 경험, 기술이면 기술, 최신 동향이면 동향, 각자의 관심과 강점을 열정적으로 일에 쏟아붓고 아낌없이 나누는 동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jaden.js

카카오 FE플랫폼팀에 오시면 다양한 서비스 경험과 팀 내 끊임없는 기술교류를 통해 FE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에요. FE플랫폼팀에 합류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최신 기술을 경험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odd.laranhee

자바스크립트와 웹 그리고 서비스 개발을 좋아하신다면 저희 팀으로 오시면 됩니다. 크루들과 함께 자바스크립트와 웹으로 카카오 플랫폼을 키우며 많은 경험과 성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할 Krew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 FE플랫폼팀에서는 함께 개발하고 성장해 나갈 크루(Krew)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국민이 이용하는 ‘대규모 서비스’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으로 유쾌한 ‘좋은 동료’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FE개발이라는 같은 길을 함께 가며 그 길에 다양한 서비스를 만드는 동료들이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은 카카오 FE개발자만이 얻을 수 있는 값진 경험이며, 서로 간에 큰 시너지를 만들어 갈 것이라 기대합니다.

개인과 서비스의 성장 모두 얻을 수 있는 기회,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 놓치지 마세요! 바로 카카오 FE플랫폼팀입니다.

카카오 프론트엔드 경력 개발자 모집 바로가기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