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kakao)2020 기술 세션 다시보기

지난 11월18일(수)~20일(금), 3일 동안 진행된 if(kakao)2020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처음 준비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라 우려와 걱정도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대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 갖고 참여해 주셔서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카카오톡 10주년을 맞이하여 기술(dev) 외에도 비즈니스/서비스/파트너 등 여러 분야의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로 인해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1일 차에 약 100여 개의 카카오 관련 세션들을 공개했고, 2일 차에는 카카오 공동체(자회사) 관련 세션들을 공개했으며, 3일 차에는 모든 세션을 공개했습니다.

카카오의 다채롭고 풍부한 콘텐츠를 보여 드리고자 많은 준비를 하였지만, 한편으로 그동안의 개발자 컨퍼런스와 달리 카카오의 기술 세션만을 쉽게 찾아보기가 어려웠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나름 사이트에서 카테고리와 태그 필터로 쉽게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으나, 좀 더 친절한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if kakao 2020 기술 세션 다시보기!

 

올해는 78개 기술 세션과 5개 주니어 개발자 성장 트랙을 준비했습니다. 작년에 50개, 2년 전에 25개에 비하면 대폭 늘어난 숫자입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진행하여 공간의 제약이 없어서 세션 선정에 부담이 줄었던 게 사실입니다. 또한 매 회 컨퍼런스를 진행하다 보니 카카오 개발자 크루들의 참여도 많이 확대되었습니다.

카카오 CTO 인터뷰를 시작으로, 카카오 주니어 개발자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포함한 “개발 문화, 백엔드, 데이터, 머신러닝/AI, 클라우드, 인프라/DevOps, 블록체인, 모바일, 웹/프론트엔드, 개발 생태계” 등을 트랙으로 구성해 모아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개발 트랙을 아래 링크에서 클릭해 주세요!

 

카카오 CTO 인터뷰

카카오 CTO인 메이딘으로부터 올해 컨퍼런스에서 준비한 개발 세션에 대한 요약과 추천 세션을 포함해, 카카오 기술 지향점과 인재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개발 문화

카카오 개발 조직의 열린 업무 방식인 OpenWork 및 코로나19로 인해 원격근무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사례, 그리고 카카오 주니어 개발자들의 솔직 담백한 성장 이야기를 담은 5개 영상을 모아봤습니다.

백엔드

사용자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뒷단(백엔드, back-end)에서 무수히 많은 코드가 개발되고 있는데요. 서비스 개발 뒷이야기부터, 테스트,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처리/알고리즘, 네트워크/인프라, 클라우드 등 다양한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데이터

카카오의 모든 기술적 결과물에 절대 빠질 수 없는 게 있다면 바로 ‘데이터’인데요. 데이터베이스 IDC 이관 사례 공유부터 데이터 분석/처리/알고리즘, 모니터링, 실제 서비스에 적용 사례 등 다양한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머신러닝/AI

추천 시스템부터 개인화 콘텐츠 푸시 고도화, 데이터가 없는 예측 사례와 이상 탐지 모델, 최근에 공개한 포즈 인식 API 등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관련 세션을 소개합니다.

클라우드

카카오에서 사용 중인 Kubernetes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술과 카카오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K8S 도입 시 주의점 등을 담았습니다.

인프라/DevOps

카카오와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MongDB와 같은 오픈소스를 포함해 다양한 인프라 기술을 소개합니다. 또한 연관 기술인 클라우드/데이터 관련 세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

카카오콘 서비스를 포함하여 Ground X의 Klaytn과 Cave를 포함해 개발자 툴을 소개하고, Klip을 연동한 BApp 개발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모바일(Android, iOS)

카카오톡, 카카오 지도, 카카오T, 카카오뱅크, 카카오 페이지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사용한 Android와 iOS의 기술을 소개하고 모바일 테스트 방법론을 담았습니다.

웹/프론트엔드

웹/프론트엔드 개발 서바이벌 키트(디버깅)을 포함해 공통 데이터 모델 설계기와 UI 테스트 적용기를 다룹니다.

개발생태계

카카오의 오픈 API와, 공개 오픈소스 관리 서비스(Olive)를 소개합니다. 또한 오픈소스를 적용하면서 개선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 외에도 Windows하드웨어게임 개발EmbeddedSystem기타 로 구분된 트랙에서 개발 세션을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코로나19로 인해 카카오와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의 접점이 많이 줄었는데요. 이번 컨퍼런스에 공개한 다양한 기술 세션으로 인해 조금이나마 거리가 줄어들길 희망합니다. 내년에도 더욱 성장한 모습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