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완성하는 카카오톡채널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 이야기

카카오톡의 무궁무진한 변화 그리고 혁신의 중심엔 카카오 비즈플랫폼개발팀이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플랫폼개발팀은 카카오톡 채널, 채널 메시지, 예약/예매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비즈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의 첫 만남에는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빠질 수 없는데요, 카카오톡을 통해 펼쳐질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의 시작인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하고,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담아보았습니다. 

 

카카오톡으로 하는 비즈니스의 시작
그 접점에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있습니다

 

비즈클라이언트개발파트는 톡 클라이언트 내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듈을 제공하고 개발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즈클라이언트개발파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앱은 카카오톡의 채널 홈, 플러그인 서비스, 그리고 사용자가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 채널 관리자 앱을 유지 보수하고 있습니다. 

 

기술 스택

iOS, Android의 개발자의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구성되어 각각 Xcode환경에서 swift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java, kotlin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Android 경우 java로 개발된 레거시 소스를 kotlin으로 변환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 문화 : 코드 리뷰 그리고 공유

일과 시작을 스탠딩 미팅으로 시작합니다. 진행하고 있거나 예정인 업무를 서로 공유하고, 파트장은 팀원들이 인지했으면 하는 내용을 공지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슈를 캐주얼하게 공유하여 다른 해결책을 찾아가며 서로 성장할 수 있는 문화가 있습니다. 토론의 장에서는 ‘내 생각보다 더 좋은 생각이 있다’라는 신념 하에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여 합의/결론을 도출합니다. 

각자 개발한 코드를 공용 브랜치에 머지 하기 전 리뷰와 승인을 통해 코드 컨벤션 및 서비스의 이슈가 없는지에 대한 코드 리뷰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개발 시 OS 간 비즈니스 로직을 최대한 통일하고 이를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일리 스크럼을 통하여 이슈를 가능한 가볍고 빠르게 이야기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합니다.

더불어 업계 신기술 및 새로운 정보에 대해 연구하고 테스트해보고 이를 파트 단위 내에서 공유하는 시간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목표

소상공인, 사용자로 하여금 조금의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인 서비스를 하여 현재의 가치를 보다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기획의 요구사항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코드 리팩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의 핫한 이슈

채널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의 정적인 구조를 동적으로 바꾸고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비즈니스를 하기에 좀 더 프렌들리 하게 바꾸어 나가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의 조금은 올드한 디자인 및 컨셉에 변화를 주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내에서 채널 생성 및 관리 기능을 추가 중에 있습니다. 채널의 생성 및 관리기능을 톡에 편하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채널 사용의 문턱을 낮추어 보다 폭넓게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오너십을 가지고 
현재의 가치를 보다 더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자의 가장 큰 매력

– 카카오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

비즈클라이언트개발파트는 카카오톡의 한 파트로서 채널 서비스 앱의 전반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카카오톡의 방대한 소스를 볼 수 있으며, 다른 개발자의 개발 방법론 및 철학을 보며 본인의 성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비즈 채널 서비스의 기술적 업무지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을 정비 중에 있으며, 보다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자세와 스킬

클라이언트 개발은 내가 상상한 내용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빠른 개발 구현 능력과 더불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문제에 대한 핵심 파악 능력 그리고 꼭 해결하겠다는 마음가짐, 즉 서비스에 대한 오너쉽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한마디로 모든 설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떤 이유로 어떻게 개발했는지에 대해 항상 공유하는 자세와 구성원의 피드백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며, 개발 내용을 wiki 페이지에 잘 정리하는 것도 필요한 자세 및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에 비즈니스를 담고 새로운 가치를 연결합니다. 

 

비즈 클라이언트 개발자들의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카카오톡의 채널 홈을 통해 채널별 소식, 정보, 주문 등 처리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과 연계된 서비스의 구조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카카오TV 채널을 개설하면서 동영상을 위한 레버리지 탭을 확장하여 개발하는 작업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채널 관리자 앱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조만간 카카오톡과 비슷한 채널 관리자 앱으로 변모될 예정입니다.

고객이 새롭게 접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위한 기획 및 개발 검토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홈서비스의 사용자 유입 증가를 위해 대대적인 개편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크루들의 한마디

 

Hank

여러분의 카카오톡을 실행시키고 채팅방 목록이나 친구 목록을 보십시오. 많은 카카오톡 채널들이 보일 겁니다. “이번 주는 와퍼를 싸게 파는구나!” 그렇습니다. 바로 그 화면, 그 기능을 만드는 곳! 바로 이곳입니다!

Gilbert

카카오톡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궁금하셨던 분들! 그 다양한 방법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kai

채널은 B2C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Business, Consumer 양쪽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팀입니다. 또한 동료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성장해 나가면서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진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kevin

저희 조직은 각자 관심거리가 다양해서 재미있는 얘깃거리가 늘 넘칩니다. 그래서 늘 유쾌하고 심심할 틈이 없어요. 

otto

프로젝트 초기부터 기획, UX, 서버 등 전문 파트들과 함께 본인 주도적인 개발의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최고의 경험을 느껴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brad

“시끌벅적한 오프라인 코드 리뷰도 함께하고 싶고, github을 이용해 온라인 리뷰를 하며 신나게 코멘트도 달고 싶습니다. 티타임을 가지며 다양한 주제로 떠들고 싶고, 갖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뽐내며 세미나도 하고 싶습니다. 다른 크루들의 스터디 내용을 들으며 그의 인사이트를 날로 먹고 싶습니다. 수많은 개발자들의 손을 거친 레거시 코드를 시원하게 수정 후 장애도 한번 내고 싶습니다. 카카오톡에 내 이름 석 자 남기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오세요. 함께 합시다.

jay

수많은 개발 회사가 있고, 카카오 안에서도 수많은 조직이 있지만 저희 조직에 들어오시면 더 이상 이력서를 끄적거리지 않으시게 될 것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개발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비즈플랫폼개발팀 클라이언트 개발자 모집 바로가기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