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개발자의 성장 스토리 04 : 공동체 FE 온라인 세션 후기

2020년을 마무리하며 카카오, 카카오 커머스,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FE개발자들이 모여
공동체 FE 온라인 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공동체 FE개발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요, 작년 11월 kakao FE(Front end) meetup 을 시작으로 올해 두 번째 만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크루들이 원격근무 상황 속에서 안전하고 유익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세션으로 진행하였으며, 카카오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더 많은 개발자분들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해 발표 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공동체 FE개발자들이 우수한 서비스를 완성하기 위해 실제 업무에서 한 번쯤 고민해봤을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여러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만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많은 정보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야생의 전역상태 길들이기 by cayde(김선호) / 카카오

 

 

안녕하세요. 카카오 내 비즈인프라FE파트에서 지도서비스 FE개발을 하고 있는 케이드입니다. 비즈인프라FE파트는 FE플랫폼팀 소속으로 지도, 광고, for Business라는 설명이 붙는 사업자 지원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선 실 프로젝트에서 라이브러리 없이 전역상태를 관리했던 경험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개인 프로젝트에서 실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겪었던 시행착오와 문제를 해결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역상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FE개발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SPA 뒤로가기 스크롤 및 상태복원 구현하기 by johnny(김민형) / 카카오커머스

 

 

안녕하세요. 카카오커머스 FE개발파트의 죠니입니다. 저희 파트는 선물하기, 쇼핑하기, 장보기, 스타일 서비스의 프론트를 담당하고 있고. 저는 각 서비스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앱 상태 및 스크롤 복원은 사용성과 직결되는 문제로. 미구현 시 매출에 악영향을 주는데요, 이번 발표에서는 앱 내 라우팅과 심지어 앱 외부에서 뒤로가기로 돌아왔을때도 앱의 상태와 스크롤 위치를 복원하는 모듈을 개발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알게 된 것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발표 자료를 만들면서 이슈들을 깔끔히 정리하고 나니 관련 이슈들에 대해 빠르게 개발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되어서 뜻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디자인시스템 개발기 by j(전우진)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안녕하세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검색플랫폼프론트파트 제이입니다.
검색플랫폼프론트파트는  Daum 및 카카오톡 내 검색서비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등 다양한 영역의 FE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리가 개발하면서 시스템이 커질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찾아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Daum 검색에서 진행했던 디자인 시스템 프로젝트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비슷한 문제를 격고 계신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tay safe and healthy!

 


 

공동체 FE 온라인 세션 공개 후 대부분 ‘내용도 알차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슈 포인트들을 잘 짚어주시고 해결 과정을 풀어주셔서 흥미롭게 들었다’,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등의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원격근무 중에도 알찬 내용으로 준비해 주신 발표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하며, 2021년에는 많은 개발자들과 직접 만나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