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kakao) 2021, Developers Recap

안녕하세요. 컨퍼런스TF 조훈입니다. 회사에선 헌터라고 하고요. 

카카오 개발자들이 한해 동안 노력해온 과정과 여기서 얻은 성과를 외부 개발자들과 커뮤니티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TF멤버들과 함께 컨퍼런스를 준비해 왔습니다.

이번 글과 영상에서는,  if kakao 2021 컨퍼런스에서 준비한 개발자 키노트와 기술 발표 세션,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어떤 내용과 특징을 갖는지를 소개하겠습니다. 

Q1. if (kakao) 2021 컨퍼런스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행되나요?

if kakao 2021은 11월 16일 화요일부터 18일 목요일까지 3일간 진행됩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라는 상황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온라인(https://if.kakao.com)으로 진행됩니다.

컨퍼런스 첫 날인 11월 16일에는 카카오와 공동체의 기조연설을 포함해, 서비스와 비즈니스 그리고 ESG 세션들이 공개됩니다. 그리고 둘째  날인 11월 17일에는 개발자들을 위한 기조연설과 기술발표세션, 프로그램이 공개되며, 마지막 셋째 날은 모든 세션과 프로그램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Q2. if (kakao) dev 2021은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if (kakao) 2021의 슬로건은 ‘기술과 혁신으로 함께 나아가는 더 나은 세상’인데요. 카카오와 9개의 공동체 개발자들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들과 혁신적 성과들을 공유합니다. 

개발자 키노트, 기술 발표 세션, 예능형 콘텐츠와 개발자 대상 이벤트 등 총 90여개의 세션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비대면으로 인한 발표자와 참여자 사이의 상호소통의 어려움을 보완하고자, 컨퍼런스 사이트에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고, 사전에 안내한 일정으로 발표자들이 실시간으로 피드백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Q3. 개발자 기조연설은 어떤 게 준비되어 있나요?

올해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키노트, 즉 기조연설을 7개 준비했습니다. 지난 2019년에 4개의 개발자 키노트를 발표한 이후로, 가장 많은 숫자인데요.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카카오 모빌리티, 카카오 페이, 카카오 뱅크, 그리고 카카오 브레인, 그라운드X에서 개발자 여러분에게 카카오와 공동체 기술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드립니다.

 

– 카카오가 기술로 꿈꾸는 새로운 세상, 정의정 CTO

코로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카카오의 역할과 노력들, 
연결을 넘어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려는 다양한 노력과 시도들, 
사내 개발자가 함께 성장하고 외부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보다 더 나은 개발 문화를 조성했던 노력을 다룹니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AI를 풀어내는 방법, 최동진 AILab장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AI Lab이 걷고 있는 길을 소개하고, 오직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만 가능한 연구와 개발, 그리고 서비스의 경험을 전합니다.

오늘도 revolution과 evolution 사이를 오가는 AI 기술, 그 가깝고도 먼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 모빌리티 데이터로 그리는 기술 생태계 / 유승일 CTO

모빌리티 서비스의 성장과 함께, 그동안 오프라인에만 존재했던 이동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들, 특히 공간정보 관련 데이터들이 온라인으로 축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빌리티 데이터들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동향에 맞추어, 모빌리티 데이터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고, 모빌리티 데이터들을 잘 활용하기 위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 연구 현황, 그리고 카카오모빌리티가 그리는 데이터 허브와 기술 생태계의 미래를 소개합니다.

 

– 세상의 모든 금융을 카카오페이로 마음 놓고 할 수 있다면? / 나호열 CTO와 기술 리더들

카카오페이는 모두가 마음 놓고 금융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체계, 플랫폼 신뢰성과 안정성을 위한 기술 혁신, 국내 최고 수준의 인증 기술과 새로운 신용 평가 모델 등 카카오페이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CTO와 기술 개발 담당자들이 직접 이야기합니다.

 

– 카카오브레인 Unthinkable Question / 김일두 CEO

AI 서비스로 모두에게 따뜻한 친구가 되어줄 수 있을까요?
최고의 AI 기술을 10배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요?

모든 혁신은 생각하지 못한 물음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연구, 기술, 서비스 모든 영역에서 만들어내는 Unthinkable 임팩트를 만듭니다.

 

– 카카오뱅크 은행을 엔지니어링 하다. / 정규돈 CTO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혁신의 바탕에는 ‘기술’과 ‘개발 문화’에 대한 기존 금융과 다른 해석과 접근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은행을 엔지니어링 하자’는 모토로 계속해서 기술로 금융을 혁신해나고 있는 카카오뱅크의 모습을 확인해보세요.

 

– NFT, 크리에이터와 팬을 연결하다. / 그라운드X 한재선 CEO

지난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그라운드 엑스는 블록체인으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제 그라운드 엑스가 GX2.0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바로 “블록체인의 킬러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자산의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그라운드 엑스는 이를 위해 디지털 자산 기술의 핵심중 하나인 NFT와 이를 활용한 크리에이터 경제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오늘 저희가 들려드릴 이야기는 그라운드 엑스가 만들어 가고 있는 “블록체인을 통해 누구나 디지털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세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Q4. 어떤 기술 세션이 준비되었나요?

– 80개 기술 세션 

개발자 컨퍼런스의 꽃은 기술 세션이라고들 말합니다. 학교나 책, 검색 등으로 찾을 수 없는 개발자들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들을 선보이기 때문인데요. 

올해 if kakao 컨퍼런스에는 카카오를 비롯해, 엔터프라이즈, 그라운드X, 브레인, 모빌리티, 뱅크, 페이, 게임즈, 커머스 9개 공동체에서 참여했습니다. 백엔드, 머신러닝/AI, 데이터, 클라우드, 인프라/DevOps, 블록체인, 지식그래프, 모바일, Android, iOS, 웹/프론트엔드, IoT, 오픈소스, 개발문화 등을 주제로 총 80개의 기술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11월 2일 오픈하는 컨퍼런스 사이트에 대략적인 내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컨퍼런스 2일차인 11월 17일부터 모든 기술 세션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기술 세션 프리뷰

작년 컨퍼런스가 끝난 후, 참여한 여러 개발자들로부터 많은 기술 세션이 컨퍼런스 당일에 한꺼번에 공개되다보니, 원하는 내용을 찾아서 보는게 어려웠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하여, 올해 처음으로 기술 세션 프리뷰를 준비했습니다. 발표자가 자기 소개와 함께 발표할 내용의 핵심을 간략히 전달하는 프리뷰 영상인데요.  AI, Cloud, Back-end, Web/Mobile, BlockChain, Data, General 로 묶어서, 9개의 영상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월 2일 이후로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며, 컨퍼런스 사이트와 카카오 기술 블로그 및 SNS 채널에서 미리 확인하셔서, 듣고 싶은 세션을 쉽고 빠르게 찜해두시길 권합니다.

 

Q5. 개발자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나요?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개발자 키노트와 기술 발표 세션 외에도 특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터뷰나 대담, 토크쇼, VLog 처럼 부담없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 클라우드 텔레메트리 신입 개발자 이야기

카카오 클라우드플랫폼팀 주니어 개발자들의 텔레메트리 파트 적응기입니다. 주니어 개발자로서 어려웠던 점, 클라우드 환경에서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포함해, 카카오 클라우드 플랫폼팀의 개발문화와 코로나 시국에서의 원격근무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의 현재와 미래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개발은 어떻게 시작되었고, 자율주행을 구성하는 기술은 무엇인지, 카카오모빌리티가 생각하는 자율주행의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지,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기술 리더와 기획 리더, 두 분이 직접 개발한 자율주행차량에 탑승하여 소개합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iOS 토크쇼

카카오모빌리티의 iOS 개발자는 어떻게 일하나요?
SwiftUI 적용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고 있나요?
Obective-C로 개발하기 vs 모든 써드파티 라이브러리 사용 안하기? 

위치기반 서비스를 만드는 iOS 개발자들의 공감되는 이야기!
밸런스게임부터 자유로운 토크까지, 뭘 좋아하실지 몰라서 다 준비해 보았어요.

 

– 카카오브레인, AI 공동연구 이렇게 한다.

카카오브레인과 7명의 열정적인 교수님이 만나 다음 세대의 인공지능을 준비합니다.

카카오브레인은 공동연구를 통해 초거대 모델 학습 플랫폼, 새로운 인식 및 추론 모델, 비디오 인식 및 생성 모델 등에서 하이 임팩트를 내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학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들, 이 연구를 통해서 실제로 AI가 산업에 적용되는 방식에서 더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할 계획입니다. 

이런 도전적인 공동연구를 위해 공동의 비전과 실행 계획, 연구 문화를 어떻게 가져야할지에 대한 7명의 교수님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Q6. if (kakao) dev 2021만의 숨겨진 매력은 무엇인가요?

컨퍼런스 참여자와의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이벤트와 상담소를 준비했습니다.

 

– if (better world) code game

코드 게임을 통해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마주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코드로 제시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진행 방식>

  •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3일 동안 하루에 한 개씩 문제가 제공되고 자유롭게 코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우리의 생활 속에서 풀 수 있는, 접하기 쉬운 문제 제공할 예정인데요. 문제는 직접 확인해 주세요.

 

개발자들의 공감을 많이 받은 참가자에게는 다양한 선물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 애자일 상담소

제품, 조직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 과정중 겪는 고민을 카카오의 애자일코치와 라이브로 함께 나눠요.

<일정별 테마>

  • 1일차 : 카카오에서 일하는 방식이 궁금하다면?
  • 2일차 : 더 나은 제품(서비스)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 3일차 : 1,2일차 주요 질문 요약, 자유 주제

 

<세션 상세페이지 내용>

  • 카카오에서 일하는 방식이 궁금하신가요? 
  • 제품,조직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 고민이 있으신가요?
  • 아니면, 카카오의 애자일코치는 어떤사람들인지 궁금하신가요?
  • 그렇다면 카카오 애자일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if(kakao) 2021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3일동안 매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카카오의 애자일코치 세명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3일동안 진행되는 애자일 상담소는 매일 다른 주제로 진행됩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미리 사전질문 링크를 통해 남겨주시면 라이브 진행시 답변을 드릴 예정입니다. 물론 라이브 진행시 손?을 들어 직접 음성으로 대화를 나눌 수도 있어요

 

<상담소 참여 준비>

카카오 애자일상담소는 카카오의 소셜 오디오 플랫폼 ‘음mm’ 에서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미리 음mm 앱 다운로드를 부탁드려요. 앱 내(일정)에서 ‘애자일상담소’를 검색해서 미리미리 알림을 설정해주세요.

 

– 한정 이모티콘

올해에도 if kakao 2021 컨퍼런스 참가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사전 참가자 한정판 이모티콘 지급인데요. 라이언과 춘식이가 함께하는 컨퍼런스 전용 이모티콘으로, 사전 참가의 가치를 더 높혀줄 것입니다. 

컨퍼런스 시작하기 전까지, 사전 신청하고 한정 이모티콘을 꼭 받아가세요!

 

마무리

카카오와 공동체 개발자들이 지난 1년간 흘렸던 땀과 노력, 그리고 이뤄낸 기술적 성과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희망합니다.

if (kakao) 2021 컨퍼런스에서 카카오가 만들어가는 “기술과 혁신으로 함께 나아가는 더 나은 세상”을 직접 확인하세요.

감사합니다!

Latest Posts

[get Server!] [커머스CIC] 채널개발파트 소개 드려요!

평소 커머스 도메인에 관심이 많았다면? 톡딜을 통해 핫템을 득해본적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라이브커머스를 넋놓고 쳐다본적이 있다면? 라이언이랑 춘식이랑 함께하는 카카오 커머스CIC에서 개발자의 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