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eer Up!] 서비스와 개발자가 함께 성장하는 카카오 FE플랫폼팀입니다.

카카오 FE플랫폼팀에서는 함께 개발하고 성장해 나갈 크루(Krew)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국민이 이용하는 ‘대규모 서비스’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으로 유쾌한 ‘좋은 동료’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서비스의 성장 모두 얻을 수 있는 기회,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 놓치지 마세요! 바로 카카오 FE플랫폼팀입니다. [FE플랫폼팀 공고 보기]

 



카카오 FE개발자로 일한다는 것은

 

FE개발자는 서비스의 가장 앞에서 사용자와 직접 만나는 영역을 개발합니다.
특히 카카오처럼 여러 서비스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복잡한 비즈니스와 기능들을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FE파트 업무

  • 콘텐츠FE파트의 업무는 카페, 브런치, 티스토리, 공통 에디터와 같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UI를 개발하는 업무입니다. 카페 모바일 버전은 Vue.js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PC버전도 점진적으로 Vue.js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공통 에디터는 카페와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는 WYSIWYG 에디터입니다. TinyMCE를 기반으로 카카오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을 TypeScript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톡FE파트 업무

  • 톡FE파트의 업무는 카카오톡 웹 버전을 비롯하여 카카오톡 내의 서랍, 이모티콘 스토어, 명함, 캘린더를 웹으로 개발하는 업무입니다. 카톡 외부에서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카카오톡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React를 사용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즈인프라FE파트 업무

  • 비즈인프라FE파트의 업무는 크게 지도, 광고, for Business라는 설명이 붙는 사업자 지원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지도는 지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지도를 활용한 서비스를 만드는 업무입니다. 광고와 사업자 지원 서비스는 카카오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파트너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업무입니다. kakao for Business서비스는 https://business.kakao.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 스택


팀에서는 JavaScript와 TypeScript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JavaScript에도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 중인 버전은 ES2016 이후 버전으로 전체 프로젝트의 약 44%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페나 카카오스토리와 같이 초기 개발 후 시간이 많이 지난 서비스의 경우 ES3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FE플랫폼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는 React와 Vue.js이며, 둘 중에서는 React를 사용한 업무가 근소하게 많습니다. 이 외에도 Angular나 Backbone.js를 사용하는 업무도 있으며, 업무의 복잡도에 따라 프레임워크를 쓰지 않고 Vanilla JS로 작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로는 Redux, Vuex, MobX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에서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자동화된 테스트 환경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많은 업무에서 개발을 완료한 후 운영 단계로 들어가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복적인 테스트 비용을 줄이고 편리한 개발을 위해 테스트를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테스팅 프레임워크는 Jest이며 Jasmine과 Cypress.io가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Storybook과 Cypress.io를 활용하여 테스트 자동화를 구현한 사례를 팀 내에서 공유하기도 했으며 이미지 스냅샷 테스트 경험담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스코드 관리를 위해 Github Enterprise을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빌드나 배포에는 Jenkins, Docker, Kubernetes를 사용합니다. 컴포넌트나 테스트 자동화를 위해 Storybook을 활용하기도 하며, 코드 리뷰를 위해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주는 도구를 팀에서 직접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FE개발자들이 함께 시너지를 만듭니다. 


FE플랫폼팀에서는 업무를 진행할 때 두 명 이상의 개발자가 함께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동료와 함께 하나의 업무를 진행하며 고민하고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으며, 효율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90%에 가까운 크루들이 팀 동료와 함께 일을 하고 있으며, 계속 이 비율을 높여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바로 코드 리뷰입니다. 카카오에서 코드 리뷰는 개발 역량의 성장과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공감받고 있으며, FE플랫폼팀에서도 적지 않은 시간을 활용하여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코드를 리뷰한 후 배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노력을 통해 상당한 비율의 코드를 리뷰를 거쳐 서비스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팀 미팅을 진행합니다. 정기적인 팀 세미나와 자발적으로 주최하는 크고 작은 세미나를 통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서로 나누며,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팀 내에서 자유롭게 다양한 규모의 스터디를 하고, 그 결과물을 공유하는 문화가 있어 스터디를 통해 팀원들 간에 기술 지식을 나누고, 업무에 서로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FE플랫폼팀 크루들의 한마디!

 

judy.do
카카오 FE개발자들이 모두 모인 팀에서 함께 일하며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같이 논의하고 코드 리뷰를 받으며 ‘개발자’로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개발자분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 직장생활을 여기서 시작하게 되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kean.jang
FE플랫폼팀에서 여러분은 카카오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만들며 다양하고 깊이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서로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팀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FE플랫폼팀에서 여러분과 함께 수많은 사용자와 교감하며 서비스를 만드는 즐거움과 성장하는 스스로를 발견하는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jj.cho
좋은 사람은 어디에나 있지만 좋은 ‘동료’를 찾기란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즐겁게 일하기 위한 필수요소, ‘잘 하고, 잘 알고, 잘 나누는’ 동료들이 모인 팀. 얼마나 좋은 팀인지 어떤 말로 더 설명할 수 있을까요? 카카오 FE플랫폼팀에서는 경험이면 경험, 기술이면 기술, 최신 동향이면 동향, 각자의 관심과 강점을 열정적으로 일에 쏟아붓고 아낌없이 나누는 동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jaden.js
카카오 FE플랫폼팀에 오시면 다양한 서비스 경험과 팀 내 끊임없는 기술교류를 통해 FE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에요. FE플랫폼팀에 합류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최신 기술을 경험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함께 할 Krew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FE플랫폼팀은 대규모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만큼 더 큰 책임감과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해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와 개발자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개발하기 좋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인데요. 이런 믿음을 바탕으로, 함께 큰 시너지를 만들어가실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atest Posts

[get Server!] [커머스CIC] 채널개발파트 소개 드려요!

평소 커머스 도메인에 관심이 많았다면? 톡딜을 통해 핫템을 득해본적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라이브커머스를 넋놓고 쳐다본적이 있다면? 라이언이랑 춘식이랑 함께하는 카카오 커머스CIC에서 개발자의 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