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개발의 시작 – 클라우드플랫폼팀 이야기

– 카카오 서비스 개발은, 바로 카카오 클라우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개발을 위한 개발’을 하는
기술전략실!! 그리고 클라우드플랫폼팀!

 

‘개발을 위한 개발’을 하는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대용량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하여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하는 카카오 ‘기술전략실’의 크루들인데요.

전사 개발/운영 플랫폼, 전사 인프라를 담당하고 있는 ‘기술전략실’은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의 방대한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다루고 분석하며, 카카오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기반 플랫폼, 효율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카카오 브랜드의 모든 서비스들과 개발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술전략실에서도 ‘카카오에서 모든 서비스 개발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담당하고 있는 클라우드플랫폼팀을 소개합니다.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 개발,
그 시작엔 클라우드플랫폼팀이 있습니다.


카카오톡부터 멜론, 다음 등등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개발자들이 보다 나은 개발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ervice as a Service) 등을 만드는, 개발을 위한 개발을 해나가고 있는 클라우드플랫폼팀을 만나보았습니다.

 

1. 자신만의 워크스테이션에서 마음대로 개발합니다!

 카카오 클라우드플랫폼 팀은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들의 근본이 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대규모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와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을 연구하고 제품을 만드는 개발자로서 카카오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화가 있다면, 애자일 개발, Devops/SRE를 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워크스테이션에서 마음대로 개발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각 서비스별로 개인 개발 환경(샌드박스) 자동화가 되어 있어서 프로덕션 환경을 아주 작은 규모로 셋업 해, 자신의 워크스테이션에서 만들어서 맘대로 만지고 부시고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규분들이 최대한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한 거죠. 그리고 모든 제품은 자동 테스트들이 붙어 있어서 변경사항을 계속 테스트합니다. 새로운 분이 만드는 새로운 코드들도 안전하게(장애 없이) 프로덕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거예요. 그래서 새로운 분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어, 기존에 있는 분들과  협업이 아주 쉽도록 배려하고 있어요.

 

2. Programmable Connection with Business and SaaS!!

 카카오 클라우드플랫폼팀은 매해 팀 비전과 그에 따른 OKR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팀 비전은 Programmable Connection with Business and SaaS라고 설정하고 많은 크루들과 함께 그 비전을 이루어가고 있는데요. 이 팀에서 만든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나은 비니지스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거죠. 그리고 그 비전에 따른 올해의 OKR은 다음과 같습니다. 

we will accomplish “Business Application Cloud,  Business App Maintenance, Business Experience Analytics, Business Data Manage, Connected Cloud for private and public users ” as Measured by These Result


여기서 Result들은 각 제품별로 그리고 조직별로 다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비즈니스를 클라우드에서 만들고 운영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이 Result를 이루기 위한 여러 제품들을 좋은 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2년간의 노력끝에 이루어냈고, 이제는  카카오의 주요한 다음 단계 목표인 SaaS기반의 플랫폼 전환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3. 카카오 클라우드 개발자로서의 매력

위에서도 여러번 언급 드렸지만, 카카오에서 하는 모든 서비스들이 카카오 클라우드를 통해서 만들어 집니다. 전국민 대표 메신저인 “카카오톡”부터 한국 음원시장 점유율 1위를 이어가고있는 멜론에 이르기까지 대규모의 트래픽과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처리하는 클라우드를 만드는 경험은 카카오에서만 경험할 수 있겠죠? 그리고 카카오 계정과 연결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들어서 퍼블릭으로 오픈하는 계획을 가지고 차근 차근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프라이빗과 퍼블릭을 동시에 만들어 나가는 부분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클라우드 기술에 관심이 가는 당신을 위해!

 

클라우드 개발자의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기존에 겪었던 모든 부분을 굉장히 다른 그리고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적으로 이야기하자면 L1 레이어부터 L7 레이어같이, IT 서비스에 대한 모든 부분을 Top/Bottom/side를 다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

크게는 멀티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즉 여러개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부분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AI/데이터기반시대에 가장 중요한 데이터 플랫폼 관련된 SaaS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를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APaaS(Application Platform as a Service)가 태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도 이런 현재와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많은 부분들을 실행에 옮기고 있고, 많은 분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읽을만한 책

  • Distributed Systems concepts and design, pearson

클라우드는 분산 환경에서 이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의 기본적인 것들을 다루고 있는 ‘Distributed Systems concepts and design, pearson’ 책은 클라우드 기술을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클라우드 전환 그 실제 이야기, 에이콘

‘클라우드 전환 그 실제 이야기, 에이콘’  신간도 추천합니다. 클라우드를 하면서 겪었던 것을 축약해서 정리를 해둔 거라 새로 경험하시는 분들, 클라우드 기술을 하면서 고민이 많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쿠버네티스 입문, 동양북스

다양한 인프라 구축의 핵심 기술은 컨테이너입니다.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웹 서버 등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컨테이너 이미지 각각을 조합해 인프라 환경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여러 가지 도구 중 사실상 표준으로 인정받는 검증된 플랫폼인 쿠버네티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쿠버네티스 입문 (동양북스)’라는 책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개발자로 필요한 Tip

클라우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떤 지식들이 필요할까요? 사실 ‘클라우드’는 굉장히 광범위한 단어라서 ‘이 스킬’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긴 어렵지만, 그래도 좀 추려 보자면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에 필요한 기본 지식(프로그램언어, 패턴, DB, 웹, 네트워크) 등이 필요합니다. 수준은 학교에서 배운 정도면 됩니다. 또, “가상화 / 네트워크 / 커널 / 하드웨어” 같은 지식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식도 지식이지만, 클라우드 개발자로서 필요한 자세는 딱 한 가지인 것 같아요 ‘어떻게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풀 것인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계속 묻고 그 답을 찾는 것이죠 ^^


Welcome Aboard!!


– Penny.official

Why 카카오 클라우드기술팀인가?
#이런트래픽처음일껄? #TheOneAndOnly #국민서비스

카카오톡,카카오페이,카카오맵 등으로 대표되는 수 많은 국민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의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CloudTech #클라우드가미래다 #글로벌IT시장

클라우드 기술의 가능성과 중요성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알 것이라 생각해요. 국내외 유수의 IT 컴패니들이 자체 클라우드 기술로 경쟁하고 있고요. 국내를 넘어 글로벌 IT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클라우드입니다.
#최고의전문가 #전설의레전드개발자 

카카오, 그 중에서도 클라우드에서 일하는 개발자는 어떤 분들일까 저도 밖에서는 많이 궁금했었는데요. 정말 기대했던 데로 전설적인 개발자 분들이 모여있는 곳이었습니다. 최고의 환경에서 배우고 최고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thomas.e

개발자의 성장은 서비스의 트래픽을 먹고 자란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만든 코드 하나하나가 서비스의 성장에, 그리고 성장X트래픽=경험으로 여러분들에게 돌아올 겁니다.

카카오 서비스를 지탱하는 힘은 바로 카카오 클라우드로부터 나옵니다. 클라우드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카카오 클라우드플랫폼팀이 first class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 issac.lim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든 여기로 오시면 됩니다.  infra 자동화에서 서비스 자동 배포 및 관리까지 서비스가 돌아가기 위한 모든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집중하면서 연관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함께 할 Krew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플랫폼팀’에서는 함께할 크루(Krew)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 브랜드의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는 개발을 하다 보니, 전사를 아우르는 브로드 한 관점을 기를 수 있고,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을 방대한 트래픽 체험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