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개발자라면, 카카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feat. 2023 카카오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문동환, 너 도대체 어디 있는거야~~~!!!”

 

전국의 문동환 님, 놀라셨나요?

신입 개발자 분들이 찾는 ‘문.동.환’ 이 카카오에 있습니다.😄

 

2023 카카오 개발자 신입 공채 에 대해 소개 드리기에 앞서

신입 개발자 여러분들이 카카오에 주목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 (문화, 동료, 환경) 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CHAPTER 1. 문 : 카카오에는 좋은 문화가 있다.

 

전국의 개발자 여러분, 개발자에게 좋은 문화란 무엇일까요?🤔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좋은 문화’ 의 원천은 카카오스러움의 5가지 원칙 중 하나인 ‘Act for Yourself : 스스로 

🔥하고 주도적으로 일하는 문화’ 에서 나오는 게 아닐까 합니다. 

 

▶️카카오스러움의 5가지 원칙 중 하나인 ‘스스로 몰입하고 주도적으로 일합니다.’

 

카카오는 크루들이 본연의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업무 환경과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누군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일의 원동력을 만들고 주도적으로 몰입하는 크루들이 있기에 카카오에서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스스로의 컨디션을 관리하며 일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크루들이 주도적으로 일하는 법 : 

– 주 4일 근무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근무할 수 있고, 주 1일 오피스 출근을 권장합니다.

– 오후 2~5시는 올체크인타임이며, 이외 시간은 월 소정근로시간만 충족하면 자유롭게 사용하여 일합니다. (+ 격주 놀금제 운영)

– 오피스에 출근하는 크루들을 위해 피로를 해소하고 몰입에 도움을 주는 리커버리 센터, 톡클리닉 등을 운영합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요가,필라테스,웨이트 클래스를 운영하는 리커버리 센터, 전문 안마사의 안마,수기치료를 받을 수 있는 톡클리닉, 편리하고 든든한 식사를 제공하는 사내식당 ‘춘식도락’.

 👉 그외 카카오 크루지원제도 살펴보기

 

‘공유’ 와 ‘수평 커뮤니케이션’ 또한 카카오의 좋은 문화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가치인데요. 카카오 크루들은 지식과 정보, 아이디어와 의견을 서로 공유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습니다. (단, 내부에서는 모든 것을 공개하고(100), 카카오를 벗어나서는 아무것도 공개하지 않는다(0)는 카카오에는 ‘100:0의 원칙’이 있어요.) 

이와 같은 공유 문화는 곧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과도 연결되는데요. 정보가 모두에게 공평한 것처럼 직급에 관계없이 (직급 대신 영어 이름으로 소통합니다.) 누구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고, 건강한 소통을 통해 발전시키는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카카오 크루들이 만들어오고 있습니다.  

 

 

CHAPTER 2. 동 : 카카오에는 스마-r트하고 나이스한 동료들이 있다. 

 

카카오 크루들은 줄곧 동료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카카오에는 다양한 배경의 전문성과 협업 역량을 가진 동료들이 있고, 최고의 동료들과 기술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시켜 나가기에 카카오에서의 성장곡선📈은 가파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조직 내에서 개발되는 코드는 코드 리뷰를 통해 함께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주니어 개발자들은 특히 코드 리뷰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선배 개발자들의 경험을 코드를 기반으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조직 별 코드 리뷰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더 좋은 코드 리뷰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카카오 크루들끼리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사내 기술 세미나인 ‘테크톡 (Tech Talk)’을 통해 내부 크루들의 전문지식과 노하우, 프로젝트 경험을 공유하고 자산화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하면서 겪는 문제들을 수시로 공유하고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동료들이 있다는 것, 배울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카카오가 신입 개발자 여러분들에게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CHAPTER 3. 환 : 카카오는 개발자 크루들의 성장을 더욱 탄탄하게 지지해 줄 환경이 있다. 

 

카카오의 성장이 우연하지 않았던 것처럼, 카카오 크루들의 성장 역시 결코 우연히 일어나지 않았는데요. 카카오 Developer Relations 에서는 주니어 개발자분들이 더 넓은 시야를 갖고 더 많은 경험을 해나갈 수 있도록 탄탄한 지지대를 만들고, 개발자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카카오 중심의 기술 혁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개발자들과 교류하기 위한 이프 카카오(IF KAKAO) 컨퍼런스, 개발자로서 아이디어를 표출/실행해 볼 수 있는 사내 해커톤,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공개/공유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나가는 카카오 아레나 등의 활동을 통해 좋은 개발자들과 함께 협업하는 과정 속에서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8.18-19 진행된 사내 해커톤 ‘24K Reunion’ 의 현장.

 

이 밖에도 카카오에서는 신입 및 주니어 개발자들의 스킬업을 위한 내부 크루 교육이 활성화되어 있고, 업무와 관련된 강좌 및 도서를 지원하며, 주니어 개발자들이 원한다면 언제든 더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론 : 2023 카카오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새로운 연결을 통해 더 편리하고 즐거운 세상을 꿈꾼다’ 라는 카카오의 슬로건을 다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술을 가깝게 연결함으로써 어제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카카오에서 ‘더 나음’ 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한 걸음으로 올해에도 신입 개발자를 모집합니다. 

(드디어 본론입니다!) 모집공고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2023 카카오 신입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바로가기

 

카카오 개발자 신입 공채는 앞단의 서류 전형에 필요한 절차는 과감하게 생략하여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지원 분야만으로 간단하게 지원할 수 있고 (30초면 됩니다☺️),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코딩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본질은 기술 역량이라는 믿음 하에 2017년부터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좋은 개발자라면 다른 것이 아닌 code로 자신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죠!

코딩테스트는 2차에 걸쳐 진행되며, 문제와 풀이는 테스트가 끝난 이후 매년 카카오 테크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 2022 신입공채 코딩테스트 해설 바로가기 – 꼭 카카오가 여러분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 하더라도, 신입 개발자 여러분들의 첫 발걸음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Q. 지원자격은?

A.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기를 갖춘 신입 ~ 기술경력 3년 미만의 분들 중 입사 후 풀타임 근무가 가능한 분들이라면 학력 및 전공 등 제한없이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Q. 지원분야는?

A. 인프라/프로그래밍 2가지로 구분하여 선발하며, 직무 선호도에 따라 2개 중 1개만 선택하여 지원 가능합니다.

Q. 코딩 테스트는 어떻게, 어떤 언어로 진행되나요?

A. 코딩테스트는 2회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1차 전형에 합격하신 분들께 2차 전형을 안내드립니다. 테스트는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며, 사용언어는 C++, Java, JavaScript, Python, Kotlin, Swift 가 사용 가능하니 본인이 가장 자신있는 언어로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Q. 이전에 불합격한 이력이 있는데 재지원 가능한가요?

A. 과거 공채(인턴 포함) 불합격 이력이 있거나, 수시 채용에서 1년 내 불합격 이력이 있어도 이번 신입공채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WHO’S NEXT? (카카오가 신입 개발자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10년 후의 카카오가 어떤 모습일지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단어는 아직 없지만, 앞으로의 카카오의 이야기를 함께 써 나갈 넥스트 카카오 크루들을 기다립니다. 신입 개발자 여러분의 용기 있는 도전을 기대하며, 올겨울, 카카오 크루로 만나 뵙게 되길 기다리겠습니다.:)

 

THE END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