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 Server!] 광고개발팀 소개

다수의 대형 IT업체들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 광고!

대용량의 트래픽과 광고 예산을 다루는 SSP(Supply-Side Platform)부터 DSP(Demand Side Platform)까지 AdTech(Advertising과 Tech의 합성어) 전반을 다루는 플랫폼 개발을 경험할 수 있는 팀입니다. 

카카오와 카카오 공동체는 물론 외부 매체의 트래픽을 SSP(AdFit)를 통해 관리하고 매체의 수익을 높이기 위한 플랫폼 개발을 하고, 이러한 대용량이 트래픽에 광고하는 사업자들의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DSP 플랫폼 개발을 합니다.

AdTech 경험은 비단 광고플랫폼 개발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대다수의 회사에서 여러 광고플랫폼에 광고를 통해 마케팅/홍보를 하는 입장에서도 AdTech의 이해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최근 대형 회사들의 경우에는 자사의 효율적인 마케팅/홍보를 위해 자체적으로 AdTech를 위한 조직을 세팅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개발환경에서 대용량의 트래픽을 다루는 개발 경험과 더불어 AdTech의 도메인 지식까지 쌓을 수 있는 광고개발팀에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이런 분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 개발뿐만 아니라 요구사항이나 기획내용에 대해서도 ‘왜?’라는 의문을 가지고 일을 하시는 분.
  • 협업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혼자가 아니라 동료들과 같이 성장하고 싶으신 분.
  • 광고플랫폼 개발에 관심은 있지만, 광고 도메인을 몰라 걱정되시는 분.
  • 단순 반복하는 업무는 자동화해야 속이 시원한 분.

 

광고개발팀 소개

광고개발팀은 ‘기술로 움직이는 광고 세상을 만든다’라는 미션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진보된 종합 AdTech 플랫폼을 만들자’는 비전을 가지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OpenWork을 지향하고 그 방향에 맞춰 팀이 속한 상위조직 역시 조직 내의 업무나 의사결정 등은 카카오에서 업무에 활용하는 아지트나 위키를 통해 최대한 공개하고 있습니다. 

광고개발팀은 월 1회 ‘오픈톡’이라는 전체 팀 krew들(약 70여명)이 모여 비즈니스 성과도 공유하고 팀 혹은 상위조직의 주요 업무들을 공유합니다. 또한 궁금한 내용들이나 건의 사항도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광고개발팀은 거의 모든 영역의 기술들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 안에 여러 레벨의 하위 조직이 있고, 그 조직 중 한 곳에 속해 업무를 하게 되지만, 본인이 원하는 경우 개인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조직에서 다양한 업무 경험을 하는 것을 장려합니다.

 

조직문화

  • 다양한 도전과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문화를 장려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배움과 채택의 문화를 권장합니다.
  • DevOps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업무를 진행하고 팀으로 함께 일하는 것을 중시하며 투명한 커뮤니케이션과 문서화를 통한 공유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프로젝트 업무 진행에 있어 모든 작업은 이슈트래커 및 다양한 도구들을 통해서 투명하게 관리하여 동료들 누구나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지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하는 방식에 있어 문제점을 찾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노력합니다.
  • 신규 입사자들에게는 다양한 온보딩 교육 및 1:1 멘토/버디 지정 등을 통해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조직과 업무에 소프트랜딩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팀 내 개발분야 및 기술스택

 

web application (FE + BE) 

카카오톡의 비즈보드,  다음 Display/검색광고와 카카오톡의 메시지광고의 메시지 발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 플랫폼을 개발하는 곳으로 검색부터 디스플레이광고, 메시지 발송에 이르기까지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광고 상품을 한곳에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을 여러 컴포넌트/플랫폼을 분리해서 개발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유기적으로 잘 융합하도록 연동하는 기술도 가지고 있습니다. 분리와 연동을 통해서 기존에 알려진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배움의 문화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광고주향의 플래폼 개발과 같이 카카오 및 제휴 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도록 내부/외부의 매체에 대한 매체 관리 플랫폼도 같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 java, kotlin, ES6, javascript, typescript

– spring, jpa, react, vue, agular, svelt

– kafka, redis, es

 

AdServing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페이지 등 카카오의 주요한 서비스들을 필두로 카카오 안과 밖의 다양한 web과 app 매체들을 통하여 적절한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인 광고를 항시 안정적으로 신속하게 전달하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 수많은 매체를 통한 대용량 트래픽 처리 기술 및 광고 노출 이후에 파생되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수집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백엔드 시스템까지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이 주요하며 이러한 기술 개발에 꾸준히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광고를 적절한 사용자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머신러닝(ML), 분산 데이터 저장, 병렬 & 비동기 & 넌블러킹 처리 기술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AdSeving은 기술적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도전이 가능한 분야이며 광고 구매부터 매체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하기까지의 전체적인 광고 비즈니스 흐름 상에 주요한 위치에서 광고플랫폼 내에 다양한 비즈니스 컴포넌트들과 연동하고 있어 광고 도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java, scala, python, kotlin

– spring, play, akka

– kafka, redis, cassandra, es, flink, gradle, sbt, k8s

 

SDK 

카카오 내/외부 서비스 및 앱에 카카오 광고 상품을 노출하기 위한 SDK 개발을 담당하고 있고, Web/iOS/Android/Windows SDK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 도메인 개발을 통해서 방대한 트래픽을 다루는 기술을 경험하고, 다양한 서비스와 다이나믹한 광고 형태의 지원을 통해 많은 사례를 확인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SDK개발셀 조직 설명보기

AdFit Publisher SDK

Pixel & SDK

– Web: JavaScript, TypeScript, React, Jest, Selenium, WebPack

– Android: Kotlin, Java

– iOS: Swift, Objective-C

– Windows: C++, MFC

 

DMP(Data Management Platform), DE(Data Engineering)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데이터 플랫폼(DMP)을 제안하고 개발합니다.

대량으로 들어오는 실시간 데이터들을 결합하여 정교화된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고, 광고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대용량의 트래픽다양한 데이터 처리 솔루션을 접해볼 수 있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기여하는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kafka, flink, airflow

– cassandra, druid, es, hadoop, mysql, postgres

– java(kotlin), spring, python, sql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