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 Server!] [커머스CIC] 채널개발파트 소개 드려요!

평소 커머스 도메인에 관심이 많았다면?

톡딜을 통해 핫템을 득해본적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라이브커머스를 넋놓고 쳐다본적이 있다면?

라이언이랑 춘식이랑 함께하는 카카오 커머스CIC에서 개발자의 꿈을 펼쳐보세요.

카카오 커머스 서비스의 최전방 전시/상품을 담당하고 있는 채널개발파트로 어서 오세요~

카카오 커머스CIC에서 9월 26일까지 집중 영입을 진행해요. (링크)

 

1.우리는 이런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요.

카카오톡 스토어 & 쇼핑하기

카카오톡 스토어는 카카오톡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카카오의 상품 중개 플랫폼이에요.

등록된 상품은 카카오톡 쇼핑탭, 쇼핑하기, 쇼핑하우 등의 채널에 전시할 수 있고 다양한 할인 방법과 쿠폰을 제공하고 있어요.

상품 플랫폼에서는 톡스토어 판매자센터 웹사이트와 OpenAPI를 통해 상품의 등록/수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된 상품을 여러 채널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상품 관련 API와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쇼핑하기 서비스는 카카오톡 내에서 구매까지 완결되는 타임딜인 톡딜과 기프트카드 등으로 유저에게 편안한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4천만 카카오쇼핑 회원들의 대용량 트래픽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라이브커머스

카카오쇼핑라이브는 고객에게 새롭고 역동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어요.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라이브 방송과 라이브 채팅 등의 기술을 통해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만들어 가고 있어요.

카카오쇼핑라이브 백엔드 개발자들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하고 있어요.

쇼핑하기/선물하기/메이커스 등 다양한 서비스의 상품 데이터들을 연동하여 라이브방송을 진행해요. 최근 카카오쇼핑라이브2.0 오픈과 함께 자체라이브 방송 제작뿐만 아니라 톡스토어 입점 판매자들이 쉽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프렌즈는 카카오프렌즈 IP(캐릭터)를 상품화하여 온/오프라인 및 외부 채널에 판매,유통하는 사업을 담당해요. 그 중 저희 파트에서는 프렌즈 온라인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요. 프렌즈 상품의 전시, 판매, 물류와 관련된 API개발 및 오프라인 매장(POS)과의 연동 등을 담당해요.

최근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에 QR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여 도입,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PCMS(Promotion Content Management System)

커머스 서비스들은 업계 특성 상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카카오도 예외는 아니에요. 1회성으로만 사용되는 이벤트 페이지임에도 불구하고, 경품/보상 등을 다루게 되므로 많은 개발 리소스를 투입해야 했어요. PCMS는 이러한 개발자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플랫폼이며 개발자가 없이 디자이너와 마케터 조합만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수많은 모듈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립하며 누구나 손쉽게 이벤트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답니다.

 

Pacemaker

2020년 코로나19 초기에 발생했던 마스크 대란, 2022 포켓몬빵 대란…. 수많은 대란 속에서도 우리의 서버가 죽지 않고 살아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Pacemaker는 이렇게 특별한 상황에서도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커머스만의 대기열 시스템이에요. 일정 수준 이상의 트래픽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연결되는 자체 대기열 시스템을 통해 채널개발파트의 개발자들은 예고된 이벤트에도 발 뻗고 쉴 수 있어요.

 

2. 우리는 이런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어요.

  • Java, Kotlin
  • Spring5, Spring Boot 2, Spring Batch, Spring Webflux, Spring MVC
  • JPA/Hibernate, MySQL, PostgreSQL, MongoDB, Redis, Zookeeper
  • RabbitMQ, Kafka, Elastic Search
  • ArgoCD, Jenkins, Git, Gradle, Vault
  • Kubernetes, Docker, Nginx
  • WebSocket
  • Jira, Wiki, Github, IntelliJ

💬 leaf.hyeon(2022. NewKrew)

채널개발파트는 Java, Kotlin 기반의 Spring Boot와 JPA, MySQL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기능에 따라 MongoDB와 ElasticSearch, Redis등의 NoSQL도 적극 활용하며, 응답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캐시 레이어도 구성합니다. 또한, RabbitMQ와 Kafka 메세지큐를 통한 비동기 작업, Jenkins, Docker, K8s 를 사용한 CI/CD 등 채널개발파트에서는 폭넓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우리는 이런 조직이에요.

💬 creed.wang (2022. NewKrew)

채널개발파트에서는 카카오의 핵심가치인 신뢰/충돌/헌신을 기반으로 연차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편하게 전달하고, 업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집중하다보면 때로는 높은 피로감을 느낄 때도 있는데 놀금과 유연근무제를 통해 충분한 휴식을 보장받고, 적절한 밸런스를 가진 업무와 휴식은 업무효율에 크게 기여합니다. 워라밸과 적극적인 소통, 자기주도성으로 개인과 조직 모두가 성장하는 채널개발파트에서 어울리실 크루를 모십니다!

 

카카오커머스CIC 채널개발파트에서는 E-Commerce 도메인에서 수많은 상품을 관리하고 다양한 전시채널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다양한 전시채널을 담당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 최적의 상품 DB 구조와 효율적인 API를 개발하고 있어요. 이 상품 플랫폼을 통해 개발된 전시채널들은 대규모 트래픽을 거침없이 받아내며 장애 없는 튼튼한 서비스를 만들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4천 만 카카오쇼핑 회원들의 대규모 트래픽 경험, 각 기능에 적합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등 다양한 기술적 경험, 건강한 코드 리뷰 문화와 더불어 카카오가 제공하는 광범위한 인프라와 최신 기술들을 거부감 없이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면서 단순히 ‘일 잘하는 크루’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크루’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4. 우리는 이렇게 성장하고 있어요.

💬 carrot.ez (2022. NewKrew)

채널개발파트의 크루들은 적극적인 피드백과 열린 사고를 통해 끝없이 성장합니다. 

더 좋은 아키텍처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고민한 내용을 공유하며 피드백을 주고 받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기 앞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는 스터디도 진행합니다. 때로는 수십개의 PR 코멘트를 통해 토론을 하며 서로의 생각을 읽고 컨벤션을 형성합니다.

단순하게 주어진 개발업무 뿐만 아니라 꾸준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채널개발파트로 오실 여러분 환영합니다!

 

카카오에는 다양한 성장지원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채널개발파트에서는 크루들이 카카오가 제공하는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정리된 내용을 동료 크루들에게 공유하는 문화를 권장하고 있어요.

또, 채널개발파트에는 자기 주도성이 뛰어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원하는 크루들이 많은데요, 본인에게 주어진 서비스 과제 이외에도 개선하고 싶은 영역, 도전해보고 싶은 영역을 스스로 찾아서 개선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제안에 따른 크루들 역시 관심을 두고 적극적인 피드백을 전달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최적의 아키텍처를 찾아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로직의 성능 개선, 효율적인 데이터 구조와 처리를 통해 채널개발파트 크루들은 사용자들이 느끼기 어려운 영역의 개선 또한 끝없이 진행하고 있어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얻어진 결과물을 혼자만 알고 있기 아깝다면 카카오의 개발자 컨퍼런스, If Kakao의 세션을 통해 모두에게 공유할 수도 있어요. (2020 If Kakao – Pacemaker와 함께… 따뜻한 서비스의 첫걸음)

 

5. 우리는 이런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 pug.gg (2022. NewKrew)

채널개발파트에는 끊임없는 개선과 거리낌 없는 도전, 자기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크루들이 모여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적용에 대한 설렘, 뛰어난 동료 크루들과의 문제 해결을 위한 치열한 고민 및 토론을 즐기는 분이라면 채널개발파트가 딱 어울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함께 성장하실 뛰어난 크루를 모십니다!


 

채널개발파트의 문화와 성장 방식을 보고 가슴 뛰는 분들, 채널개발파트에 합류해서 같이 일하는 상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요? 저 역시 이 글을 읽고 있는 예비 크루 여러분과 함께 일하는 상상을 하니 벌써 설레이는데요. 집중영입 관련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9월 14일에 있는 공개 채용설명회에 꼭 참석해 주세요. 저희의 자세한 소개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직접 풀어주는 QnA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