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 Server!] 비즈플랫폼 개발팀에서 새로운 동료들을 애타게 찾고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플랫폼 개발팀에서 2022년 새로운 크루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가족들과 친구, 지인들 또는 오픈 채팅방을 통해 모르는 사람들과도 편리하게 연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라는 생각?

하지만 카카오톡은 사람과 사람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많은 것들과 나를 연결해 줍니다. 각종 서비스, 브랜드, 쇼핑, 챗봇 등 카카오는 계속해서 우리의 연결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크루들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카카오 비즈플랫폼 개발팀입니다.

부서별 주요 업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래형서비스 개발파트

카카오톡에서 음식 주문해 보셨나요? 아니면 챗봇을 통해 카페 음료를 주문해보신 적이 있을까요?

거래형서비스 개발 파트에서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고객과 파트너를 연결해서 예약, 예매, 주문 등을 처리할 수 있는 거래형 플랫폼 개발과, 체크아웃 서비스를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챗봇이나 광고, 카카오톡 채널 홈을 통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한 후 예약이나 주문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동선을 구축하기 위해 각종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나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상품정보, 결제 방식이 필요하게 되고 이에 따른 배송 정산작업들도 거래형서비스 개발파트의 주요 업무입니다.

 

비즈메시지 개발파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결제를 하고 주문이나 배송내역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신 경험이 있으실까요? 아니면 음식점 등에서 번호표 대신 카카오톡으로 대기번호 등을 받아보신 경험은 있으실까요?

외부의 서비스들과 실시간으로 알림이 필요한 정보들을 받아서 사용자들에게 전달해주는 플랫폼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파트가 비즈메시지 개발파트 입니다.

비즈메시지 개발파트에서는 다양한 템플릿과 파트너사들과의 API 통신 규약을 통해 사용자들과 오프라인 서비스들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습니다. 또 단방향의 메시지 전송뿐만 아니라 카톡을 통해 외부의 상담 솔루션과 연계할 수 있는 상담톡 등의 서비스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채널서비스 개발파트

채널 서비스 개발파트는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와 이를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싶은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연결의 편의를 늘리기 위한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고객들이 더욱 간편하게 가입 또는 심사처리를 받을 수 있도록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들과 채널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채팅 개발파트

대화, 채팅을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톡에서 어쩌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챗봇 서비스 일 것입니다. 2022년 현재 수만 개의 챗봇이 카카오톡에 생성되어 있고, 정보전달, 판매, 상담, 예약, 주문 등 다양한 챗봇들이 개발되어 카카오톡에서 사용자들을 만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챗봇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챗봇 플랫폼은 운영하고 개발하는 부서가 저희 스마트채팅 개발 파트 입니다.

챗폼플랫폼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오픈빌더(현 챗봇센터)는 시나리오 기반으로 챗봇 제작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사용자들이 쉽게 봇을 제작하기 위해 도와주는 오픈빌더 외에도 자연어처리,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등 역시 스마트채팅 개발파트의 주요 업무입니다.

 

조직문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한 팀 내에 상품 거래하는 거래형 플랫폼부터 자연어 처리를 위한 챗봇 플랫폼까지 업무의 대응 영역이 매우 넓어서 팀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 스택을 몇 가지로 정의하기에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그만큼 다양한 기술과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 팀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지원하시는 파트의 기술 스택은 지원서에 작성된 지원 자격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각 파트에서 담당하고 있는 사업이나 서비스가 다양하긴 하지만, 저희는 사용자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 양쪽의 사용성을 모두 고민하고, 두 영역이 최고의 경험으로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 대규모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역시 많은 책임감과 어려움이 따르지만, 그에 못지않은 개인의 성장과 자부심도 느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 경험을 하고 싶은 많은 분의 지원을 기다리며, 곧 만나뵙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비즈플랫폼 개발팀 지원하기

 

Latest Posts

[get Server!] [커머스CIC] 채널개발파트 소개 드려요!

평소 커머스 도메인에 관심이 많았다면? 톡딜을 통해 핫템을 득해본적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라이브커머스를 넋놓고 쳐다본적이 있다면? 라이언이랑 춘식이랑 함께하는 카카오 커머스CIC에서 개발자의 꿈을

[get Server!] 광고개발팀 소개

다수의 대형 IT업체들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 광고! 대용량의 트래픽과 광고 예산을 다루는 SSP(Supply-Side Platform)부터 DSP(Demand Side Platform)까지 AdTech(Advertising과 Tech의 합성어) 전반을 다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