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2023 후기 (1) 학회 스케치와 참여 소감

안녕하세요, 카카오 광고추천팀 eric(신호석)입니다. 저는 현재 카카오 광고추천팀 내 메시지광고추천플랫폼셀에서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KCC 학회란

저는 이번에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orea Computer Congress, KCC) 2023에 발표 및 세션 참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KCC는 한국정보과학회가 주관하는 매년 열리는 학술 대회입니다. KCC는 한국을 대표하는 컴퓨터 과학 관련 학회로서, 학문적인 연구와 지식 교류를 촉진하고 전문가들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는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연구자, 학자, 기업 연구원 등이 모여 최신 연구 결과 및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합니다. 이 대회는 주제별 세션, 튜토리얼, 초청 연설, 포스터 세션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카카오 개발자들과 함께 이번 KCC 2023에 참여했습니다. KCC 2023은 제주도에 있는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과 제주오리엔탈호텔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KCC 2023을 처음 방문하였습니다. 먼저 다양한 논문 발표와 워크숍들이 있는 것에 놀랐습니다. 제주도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여러 정보들과 의견들을 교류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두 번째는 생각에 닿지 않았던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범죄 수사와 AI 워크숍이나 사회성을 갖고 인간과 교감하는 멀티모달 인터랙션 인공지능 기술개발 과제 총괄 워크숍과 같은 주제들이 해당됩니다.

참석 세션 1 : 초거대 언어모델과 자연어처리 워크샵

첫 번째로 ‘초거대 언어모델과 자연어처리 워크샵’에 참여하였습니다. 1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 분량이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적을 수는 없지만,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는 ChatGPT에 대한 소개와 ChatGPT3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ChatGPT4에서는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ChatGPT가 못하는 것들에 대한 내용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언어모델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서도 소개했으며, 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ChatGPT와 같은 언어모델이 가지고 있는 수학적 능력에 관한 연구동향 소개 또한 흥미로웠습니다.

참석 세션 2 : 컴퓨터 그래픽스 및 상호작용

sleepguru: Personalized Sleep Planning System for Real-life Actionability and Negotiability 발표 중

‘컴퓨터 그래픽스 및 상호작용’은 교수님이 발표하는 내용이 아닌, 대학원생분들이 연구하여 학술발표에서 발표한 내용을 다시 발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개발적 관점으로부터 벗어난 HCI와 같은 주제를 포함해 다양한 관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폐 환자들을 위한 데일리 루틴 앱, 사용자마다 최적화된 수면 계획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또한 뉴스의 정치적 성향을 분석하는 시도나 뉴스 추천 시스템 또한 재미있었습니다.

발표 참여 : Kakao Tech Workshop

카카오테크 워크숍 카카오 클라우드의 컨테이너 네트워크 발표를 소개하는 사회자

발표자로서 참여한 카카오테크 워크숍은 1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cookie.shake와 함께 “큐라스: 메시지 광고 추천 플랫폼”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위해 hendo.park, jaylene.shin, liam.kim 와 함께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며 발표 준비를 하다 보니,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했지만 틈틈이 스크립트도 준비하며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발표의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글로 소개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발표 당일 청자들은 대학원생분들이 많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발표 내용을 듣고,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구두나 오픈채팅방을 통해서 질문을 하였습니다. 여러 세션들 중에서 카카오테크 워크숍에 참여하여 발표를 듣고 질문하는 모습에서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참여 소감

처음 참여한 KCC 2023이었지만, 많은 인상과 경험을 얻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번 학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논문 발표와 워크숍을 접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KCC 2023에 참여하면서 컴퓨터 과학과 정보 기술 분야의 최신 동향을 알게 되었으며, 다양한 분들의 의견 또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KCC 2023은 지식 교류를 촉진하는 훌륭한 플랫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기회에도 KCC 2024에서 발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관련 글 목록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