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2023 후기 (2) 카카오 크루들과 함께

에릭이 앞서 소개해주신 것과 같이, 이번 6월 KCC 2023에 카카오 크루들이 함께 다녀왔습니다. 카카오가 올해도 KCC의 후원사로 참여했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저희가 직접 준비했던 후원사 학술세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많은 후원사 로고 속에서 카카오 찾기

Kakao Tech Workshop

KCC와 KSC에서 몇 차례 진행해오고 있는 Kakao Tech Workshop(이하 워크숍)을 소개합니다. 워크숍에서는 카카오의 추천 기술,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 클라우드 기술 및 시스템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술을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는 전략과 이슈 등의 이야기를 매번 많은 크루분들이 나눠주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개의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 카카오 클라우드의 컨테이너 네트워크 (Gyu.gyu)
  • In-Database Machine Learning 기반 DBMS 지표 예측 (David.stdio)
  • eBPF를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 장애 테스트(Rookie.z, Den.lee)
  • LSTM-AE를 이용한 서비스 지표 이상탐지 (Yanoo.kim, Brady.kim)
  • 큐라스: 메시지 광고 추천 플랫폼 (Eric.signal, Cookie.shake)
  • DKAPTCHA: 지도 이미지와 음성을 활용한 어뷰징 방지 전략 (Sally.han, hailey.me)

 

각 세션의 사진을 조금씩 공유드립니다.

특별강연

KCC 2023의 마지막날이었던 6월 20일에는 클라우드플랫폼팀의 멋진 리더 앤드류가 특별강연을 해주셨어요. 크래프톤과 퓨리오사AI 그리고 카카오, 이렇게 세 후원사의 발표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학회의 마지막 날 편성된 강연이었음에도 많은 분들께서 흥미롭게 들어주신 것 같습니다!

멋진 앤드류~

참가자분들과의 연결

다양한 세션으로 연구 성과와 경험담을 나누고자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참가자분들과 연결되고 싶기 때문이에요. 이번 KCC 2023에는 발표 외에 어떤 접점에서 여러분과 연결되고자 했는지 가볍게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워크숍의 오픈채팅방을 운영했어요. (세상의 모든 관심, 오픈채팅! 😂)

현장에서도 질의응답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추가로 오픈채팅에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면서 더 밀도 있게 소통해 보았습니다. 워크숍에 학생분들이 많이 오셨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했고요.

오픈채팅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두 가지 작은 이벤트로 ‘귀여운 것’을 드리겠다고 했는데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습니다. 귀여운 것은 젤펜과 스티커였어요. 참가자분들이 둘 중 무엇을 더 좋아하시는지 눈치챈 담당자였습니다🕵️ 

하지만 둘 다 귀엽죠?

참가자분들의 후기를 듣는 것도 중요한 연결입니다. 워크숍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으로 응답해 주신 Top 3는 ‘발표주제’, ‘세션 내용의 깊이’, ‘최신 트렌드의 반영’이었어요. “좋은 발표 감사합니다!”와 같은 따뜻한 응원과 다양한 의견도 보내 함께 주셨는데요,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워크숍을 마치고, 발표자분들이 어떤 기대로 이번 발표를 하기로 결정했는지 여쭤보았는데요,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싶어서’, ‘발표 경험을 쌓고 싶어서’라는 답변을 많이 해주셨어요. 이번 워크숍이 참가자분들 뿐만 아니라, 연구에 참여하고 발표를 준비했던 카카오 크루들에게도 좋은 성장의 경험이자 뿌듯한 기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워크숍과 특별강연 소식은 간단히 카카오테크 페이스북으로도 공유했어요. 카카오테크의 소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페이지를 팔로우해 주세요!

마치며

지식을 공유하는 곳에서는 서로가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회로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바쁜 현업의 일정 속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KCC 2023을 함께 준비하신 많은 크루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후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Special Thanks to

  • 발표자 Gyu, David, Rookie, Den, Yanoo, Brady, Eric, Cookie, Sally, Hailey
  • 사회자 Hunter
  • with Aaron, Andrew, Hendo, Jaylene, Levin, Liam, Lunarvel, TJ

📚관련 글 목록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