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Next AI를 만들어가는 경험톤&해커톤(24K)

매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AI의 시대, 카카오 크루들의 AI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활용할 다양한 장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들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카카오 사내에서 이번 봄 약 3주에 걸쳐 진행된 AI 경험톤, 여름에 열린 24K AI 해커톤 행사의 여정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AI 인사이트를 나누는 경험톤

올해 처음 선보인 AI 경험톤 프로그램은 모든 직군의 카카오 크루들이 AI를 배우고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인사이트와 지식을 나누는 배움의 장이었어요. AI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특강부터, 크루들끼리 GPT의 활용 방법과 업무 사례를 나누기도 하고, 핸즈온 워크숍으로 직접 API를 연동하고 활용하는 실습을 하기도 했습니다.

경험톤 핸즈온 워크숍에 참여하는 크루들

우리가 꿈꾸는 AI 서비스, 24K 해커톤

경험톤에서 공유하고 학습한 AI 인사이트를 뽐낼 수 있는 사내 해커톤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의 사내 해커톤은 24K(24 hours for Krew, 크루를 위한 24시간)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어요.
(
작년 24K reunion 이야기)

이번 24K는 카카오의 Next AI라는 대주제 아래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도와주는 AI’, ‘콘텐츠로 더 즐거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AI’, ‘더 나은 세상을 위한 AI’ 등의 주제가 주어졌어요. 

열정이 가득했던 24K의 현장을 사내컴파트 june.b이 취재해 주셨습니다.🕵️

24K의 문이 열렸습니다!

들뜬 표정의 크루들이 하나둘 모였습니다. 앞으로 24시간 동안 든든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준비된 웰컴킷과 간식박스를 수령했습니다.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선물을 한 아름 안고 오프닝 장소로 이동합니다. 기술부문장 이안의 환영사와 사회자 엘린의 안내가 끝나고, 카운트다운과 함께 24K AI 해커톤의 여정이 막을 올립니다.

참가팀들을 만나보아요

오프닝 직후, 웃음이 끊이지 않던 사이좋은 참가팀을 가장 먼저 만났습니다. 해커톤 1등을 한다면 상금으로 이클립스를 원 없이 사 먹겠다던 ‘오아시스이클립스도둑엄춘식’ 팀에게 이클립스의 행운이 함께 하길 바랍니다.

오아시스이클립스도둑엄춘식 팀. (왼쪽부터) jacky.lee, eigen.vector, danny.ho, egg.boiled

이제 각 팀의 작업실로 이동한 크루들, 열정이 폭발하는 중인 다음 참가팀의 문을 두드려 보았어요. 바로 작년 24K reunion 해커톤의 우승팀 크루 져니가 속해있는 ‘밭니부쏘’ 팀입니다.

열정 폭발하는 중!
밭니부쏘 팀. (왼쪽부터) bart.lee, sonny.choi, boogie.go, journey.sim

해커톤에 임하는 밭니부쏘 팀의 자세가 인상적이었는데요, No gain, No pain! 아무것도 얻으려 하지 않는다면 고통도 없을 것이다! 우승에 연연하기보다는 해커톤의 과정을 즐기면서 부담 없이 편하게 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심오한 뜻이 담겨있던 부기의 티셔츠

에너제틱했던 만남을 뒤로하고 다음 팀의 작업실을 방문합니다. 바로 ‘인간시대의끝이도래했다’ 팀인데요, 팀명과는 달리 인간미와 다정함이 넘쳤습니다.

인간시대의끝이도래했다 팀. (왼쪽부터) huni.c, rookie.jeon, uzu.ina, john.g

‘인간시대의끝이도래했다’ 팀의 Ground Rule이 인상적이었어요. 루키가 세운 그라운드룰인데요, 무박 2일로 치열하게 개발하다 보면 열심히 하려다가 자칫 서로에게 날카로워질 수 있으니, 너무 스트레스받지 말고 즐기자는 마음을 담아 세운 룰이래요.

많이 먹고 적게 개발한다

여러 팀과 만나다 보니 어느덧 저녁 시간. 든든한 저녁, 야식과 함께 많은 크루들이 한마음으로 기다리던 맥주🍻가 입고되었어요.

해커톤의 밤은 깊어 가고, 카페인과 알코올, 간식에 의지한 밤샘 작업이 계속됐어요. 많은 팀이 졸음과의 사투를 벌이며 더 좋은 결과물을 위해 마지막까지 테스트와 개선 작업을 반복했습니다.💻

많이 먹고 많이 개발하는 중..

드디어 예선!

24K AI 해커톤의 예선전은 구글밋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선택한 주제별로 그룹을 지어 총 9개의 조로 나누어졌어요. 같은 주제 안에서도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느냐에 따라 팀마다 완전히 다른 솔루션이 도출되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특별히 이번 예선전에서는 9명의 자원자 크루가 각 조의 모더레이터로 활동해 주셨는데요, 참가팀의 발표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크루들의 컨디션을 체크하고, 발표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전반적인 진행을 맡아 주셨어요.

본선 발표!

예선전이 끝나고, 오프닝 이후 꼬박 하루 만에 다시 다같이 모인 크루들. 치열한 접전이었던 예선을 뚫은 본선 진출 팀이 공개되자 곳곳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습니다.

곧바로 본선에 진출한 팀들이 한 팀씩 무대에 올라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구현 과정을 소개했어요. 밤을 꼬박 새웠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크루들이 자리를 지키며 경청해 주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본선 발표가 끝나고, 심사위원들의 심사숙고 끝에 5개의 우승팀이 발표되며 24K AI 해커톤은 마무리되었습니다. 열정이 넘치는 크루들과 현장에서 함께할 수 있어 정말 기뻤습니다! 👍 참여하고 관심 가져 주신 모든 크루들도 24K를 통해 더욱 성장하는 시간과 특별한 경험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상 june.b의 취재였습니다!🎤)

마치며

봄과 여름에 걸친 경험톤과 해커톤의 여정이 마무리된 지금도 여전히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AI를 비롯한 많은 기술들을 누구나 카카오를 통해 일상에서 누릴 수 있도록, 계속 함께 고민하고 질문하고 해결해 나갈 카카오 크루들의 소식을 앞으로도 많이 전해드릴게요.

CREDITS: 경험톤과 해커톤 뒤에 TF 있어요

  • TF 리드  tj.kim
  • 경험톤 리드 alex.jsm, esther.0605, elphie.hb
  • 총무자산 aaron.a, aaron.i
  • 기술기획 aaron.seo, sue.cream
  • 사내커뮤니케이션 aimee.yun, summer.727
  • 클라우드네이티브플랫폼 dennis.hong
  • 사업개발 gia.k
  • 시스템(인프라) ian.lock
  • BX디자인 jayson.kim, libby.h

 

그리고 TF에 소속되지 않으셨지만 자신의 자리에서 기꺼이 많은 일을 감당해 주신 전사 크루분들과, 자원해 주신 모더레이터, 예/본선 심사위원, 지식공유와 자문 등으로 참여해 주신 크루들, 각 프로그램들에 큰 관심으로 참여해 주신 모든 크루분들과 함께했습니다.

관련 자료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