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텍스트 에디터 개발에 필요한 고민과 신규 에디터 소개 / 제5회 Kakao Tech Meet

4월 11일에 진행한 제5회 Kakao Tech Meet의 발표 영상과 발표자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TextEditor #IME #FrontendArchitecture

발표자 Eliot.p(박민규님) 인터뷰

발표를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 고민을 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분들이 오시는 만큼 어떤 내용을 준비해야 할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도메인이 특수하다 보니 파고들수록 할 얘기는 많지만, 그렇게 하면 다수의 개발자분들과 공감대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다른 배경을 가진 참여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웹 텍스트 에디터 개발에 국한되지 않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공학적 문제해결 내용처럼 보이도록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아요.
    얘기하고 싶은 내용은 많았지만 약속한 시간 안에 전달드리려 하다 보니 효과적으로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발표자료를 만드는 데에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욕심을 많이 버렸음에도 발표가 생각보다는 길어진 것 같아요.

 

패널토의에 참여하신 후기가 궁금해요!

  • 이렇게 공개적인 자리에 서는 것은 처음이다 보니 긴장을 많이 했어요. 게다가 실시간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려야 하니 머리가 멍해지기도 했습니다. 평소에 고민하던 것에 비해 말과 생각이 자꾸 꼬이는 것 같았고, 그래서 더 명쾌한 대답을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하고 아쉬웠습니다. 이후에 더 편안한 환경에서 관심 있으신 분들과 토의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못다 한 이야기가 있다면?

  • 말씀드린 것과 같이, 웹 텍스트 에디터 발표이긴 하지만 최대한 웹 텍스트 에디터 발표처럼 보이지 않도록 신경 썼기 때문에,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부 구조라든가, 좀 더 설계에 대해서도 궁금하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여담으로, 발표가 너무 길어질까 봐 발표를 하는 중간에도 준비했던 스크립트를 즉흥적으로 줄이기도 했어요. 이번 테크밋을 통해 느낀 것을 바탕으로, 올 한 해 좀 더 완성도를 높여서 지금보다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더 발전된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발표 영상은 카카오테크 유튜브 채널(재생목록)에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목록: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Golang GC 튜닝 가이드

Golang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어느 순간 GC(Garbage Collector)가 성능의 짐이 됩니다. 알아서 메모리를 관리해 줬던 고마운 GC가, CPU 자원 소모량을 점차 늘려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