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다루는’ 카카오 응용분석팀이 답해드립니다.

– 카카오 응용분석팀 ras, demian이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Q. 응용… 분석팀…? 어떤 조직이죠?


응용분석팀은 데이터 자산 가치 창출 및 극대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다루고 해석할 수 있기에, 넓은 시야로 다양한 데이터를 탐색하여 응용 가능한 방법론과 인사이트들을 찾아냅니다.

데이터에 내재된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내려면 다양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응용분석팀에서는 분석가, 모델러,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기획자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 간의 경계가 존재하지 않기에 데이터 엔지니어가 분석을 수행하거나 엔지니어가 모델링을 함께 수행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Q. 음…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시는 거죠?

 

어떤 분들이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알기 위해 노력해요.

유저의 성향과 특성을 찾는 유저 프로파일링을 지속적으로 구축/개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성별/연령대/지역 등으로 구성된 데모 정보나,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지와 같은 사항들을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을 통해 추론합니다. 

추론 결과를 사내 다양한 부서에 제공하여 유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세그먼트별 마케팅, 신규 서비스 런칭/운영, 타겟팅 광고 등의 업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협업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파일링 고도화 실험들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더 좋은 추론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서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도와요.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을 위해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데이터로부터 현 상황을 적절히 진단하고, 앞으로의 수행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다양한 지표를 도출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며 분석 결과를 모델링 합니다.

분석 결과는 업무 방향성 결정 시 데이터에 기반한 근거를 제공해 주며, 분석/가공한 결과가 지속적으로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유저 프로파일링, 검색/추천 모듈 제작 등으로 프로덕트화하여 제공합니다.

 

크고 많은 데이터를 잘 모으고 다룰 수 있게 해요.

카카오에서 적재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하고 모델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요소들이 고려되고 준비되어야 합니다. Hadoop과 같은 빅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를 Spark, Hive, Airflow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모델링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팀에서 만들어 낸 결과물들을 소개하고 제공하는 플랫폼들을 구축/관리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요.

데이터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데이터로 할 수 있는 일의 범주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발전 가능성이 있는 신규 기술들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확보하고 가공/분석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팀 내부에서 검증 과정을 거쳐 신규 방법론을 제안하기도 하며, 카카오톡 이모티콘 추천, 카카오톡 검색 업무 지원과 같이 서비스 제공 조직과 협업하여 데이터 활용과 문제 해결을 돕기도 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추천 / 카카오톡 검색


Q. 그렇군요. 원격근무를 하신다던데 불편함은 없나요?

 

코로나로 인해 원격근무가 일반화되었고, 동료들과의 오프라인 만남은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원격근무 상황에서도 동료 간 친밀감을 높이고 편하게 협업할 수 있는 관계 구축을 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하는 자리를 정기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온라인 회식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대면 근무와 같이 다양한 실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워크숍
메타버스 근무


Q. 혹시 업무 외에도 데이터 다루는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요?

 

구성원의 성장이 팀의 성장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고 장려합니다. 머신러닝 스터디처럼 함께 학습해가는 모임을 갖고, 최근의 트렌드와 기술을 소개하는 세미나도 매주 진행합니다. 그리고 분석 업무 중 공유할 만한 내용을 팀원에게 소개하고 토론하는 시간도 매월 가지는 등 업무 시 획득한 지식들을 공유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Q. 답변 감사합니다. 더 해주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응용분석팀은 데이터와 기술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데이터 자산의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넓은 관점으로 서비스와 데이터를 바라보고, 다수에게 더 나은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제안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로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고 우리의 비전인 데이터 자산의 가치 창출에 함께 할 수 있는 분이라면 모두 환영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demian.yune

demian.yune

유저 프로파일링을 구축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