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입 개발자 Oli가 말하는 “내가 DBA를 선택한 이유”

다양한 서비스에 맞춰진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카카오 DBA Oli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2020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공채로 입사한 Oli입니다. 컴퓨터공학 전공은 아니나 평소에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기에 대학 시절부터 이것저것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다가 IT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작년 2020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입사하여 현재는 카카오에서 MySQL DBA로 일하고 있습니다.

” 2020 신입공채로 입사한 카카오 DBA, Oli입니다! “


카카오의 다양한 직무 중 DBA를 선택한 이유

 

처음 DBA라는 직무를 선택할 때 MySQL을 사용하는 전사 서비스를 모두 관리한다는 설명을 듣고 관심이 생겼습니다. 원래 호기심도 많고, 다양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해보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MySQL셀에 입사하게 되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업무를 시작하면서 다양한 서비스팀들을 접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해하고, 각 서비스에 맞게 DBMS 운영을 지원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부서 특성상 직접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얻는 성취감과는 다른,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얻는 보람을 상당히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카카오 DBA
가 하는 일

제가 소속된 MySQL셀은 카카오 전사에서 MySQL을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지원하는 부서입니다.

주 업무로는 MySQL을 사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모니터링하고, 성능 향상을 위한 튜닝을 하기도 합니다. 카카오 대부분의 서비스는 My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채팅 관련 메타 데이터부터 다음 메일, 카페, 멜론, 카카오 택시, 카카오 헤어샵, 카카오 프렌즈샵 등 많은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이 모든 서비스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여러 가지 툴들을 활용/개발하고 테스트하며, 장애 발생 시 서비스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대비하는 일을 합니다.

저희 팀의 매력은 MySQL을 사용하는 수많은 서비스를 모두 동시에 관리해야 하므로 타 부서와의 접점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DBMS에 관한 지식은 물론이고, DBMS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개발부터 CS분야에 대한 넓은 이해 그리고 서비스팀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카카오 DBA
의 매력

DBA의 업무는 회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는 전사 MySQL 서버를 소수의 인원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에 맞춰진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리하는 서비스가 다양한 만큼 단순 DBMS에 대한 지식 외에도 IT 업계에 대한 폭넓은 시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팀에 오시면 수십 년 동안 쌓인 DBMS 구현 기반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DBMS를 직접 관리하는 만큼 데이터 흐름을 통해 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파악할 수 있고, DBMS가 설치되는 OS부터 Application Layer까지 다방면에 지식을 습득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인터넷 기반의 IT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의 성장 면에서도 주 개발 언어가 ANSI SQL로 지정되어 있어 변화하는 언어 플랫폼 환경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기도 하고, 깊게 DBMS에 관해서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사람과 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술적인 것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 실무에 필요한 역량까지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작업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수행하는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Oli
의 DBA 성장기

최근 하고 있는 일

최근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DB 관리 툴을 보완하여 더 효율적으로 MySQL 서버들을 관리하기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툴에 대한 분석을 끝낸 후 새로운 툴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DBMS에 대한 지식 외에도 모니터링이나, DB를 손쉽게 웹 환경에서 관리하기 위한 웹 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공부하고 있습니다.

” DBA로서 보람을 느끼며 성장하고 있어요. “

 

일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DBMS 관리와 함께 개발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한 가지에 집중을 하기 힘들기도 하고, DB 작업의 경우 급한 작업이나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해야 할 일도 있으므로 일정관리의 어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한 번의 실수나 장애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사소한 작업이라도 매우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책임감을 가지며 일하고 있어요!

 

DBA 직무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카카오의 다양하고 매력적인 서비스들도 많지만,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의 기본이 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접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또한 DBA로서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의 DB 근간을 파악하고 있고, 해당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높다 보니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그 안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

DBA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데이터베이스 개론은 충분히 이해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대부분 작업이 리눅스 환경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취업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새롭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은 분, 정체되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문제를 스스로 찾아가며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카카오 DBA에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2021 카카오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바로가기


2020 카카오 신입 개발자 온보딩 과정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Latest Posts

제5회 Kakao Tech Meet에 초대합니다!

Kakao Tech Meet #5 트렌드와 경험 및 노하우를 자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테크밋 다시 달릴 준비!

(TMI: 이 글의 썸네일 이미지는 ChatGPT와 DALL・E로 제작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Kakao Tech Meet(이하 테크밋)을 함께 만들어가는 슈크림입니다. 작년 5월에 테크밋을 처음 시작하고,